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플로리다 고교 총기사건에 대한 후속 대응으로 3대 총기 규제 강화책을 추진키로 했다.

총기 구매자 신원조회 강화와 함께 이번 플로리다 총격에 사용된 ‘AR-15’와 같은 반자동소총의 구매 가능연령을 현행 18세에서 21세로 올리고 반자동소총을 대량 살상이 가능한 자동소총으로 개조하는 도구인 ‘범퍼 스톡’ 판매를 중단하는 방안이 그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각 주 당국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안전 간담회’를 하고 “아이들을 보호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면서 “최근 의회 관계자들과 통화를 많이 했다. 우리는 진전을 만들어내고 있다”며 관련 입법을 촉구했다.

이어 “우리는 미국 내 폭력 범죄의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 정부 들어 총기사건 관련 기소도 많이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이러한 규제 강화 방침에 대해 “미국 총기협회(NPR)도 지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존 켈리 비서실장을 ‘늠름한 사람’이라고 부르면서 “켈리가 만약 우리 학교 선생님이라면 나는 켈리가 총기를 소지하길 원했을 것”이라며 훈련된 교사 등 학내 인력이 총기를 소지해야 한다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총기 규제 이외에 아동들이 폭력에 노출될 수 있는 비디오 게임이나 인터넷 영화 등에 대한 규제 강화 필요성도 언급했다.

플로리다 총기사건이 발생한 파크랜드시의 크리스틴 헌쇼프스키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런 조치를 약속한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으로 과거 총기 참사를 겪은 학생과 부모를 초청해 면담하며 위로한 자리에서 ‘무장한 교직원이 있었으면 총기 참사를 막을 수 있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자 화살을 언론에 돌리며 항변하기도 했다.

그는 여러 건의 트윗을 통해 “가짜뉴스인 CNN이나 NBC에 나온 것처럼 교사들에게 총을 주자고 말한 적이 절대 없다”며 “내가 한 말은 군대나 특별한 훈련경험을 가진 능숙한 교사들에게 은닉 총기를 줄 가능성을 검토하자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잠재적인 정신이상 총격범이 학교 안에 즉각 사격할 수 있는, 무기를 다루는 데 매우 능숙한 많은 교사가 있음을 안다면 절대 학교를 공격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기록을 보면, 학교 총격 사건은 평균 3분 동안 벌어지는데 경찰이 현장에 도착하는데 5~8분이 걸린다”면서 “고도로 훈련되고 총을 잘 다루는 교사들이 경찰이 오기 전에 즉각 그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대단한 제지!”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