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27일 ‘11시 50분 청와대입니다’에 출연해 ‘초·중·고등학교 페미니즘 교육 의무화’ 국민청원에 답변했다. SNS캡처.

 

청와대가 ‘초·중·고등학교 페미니즘 교육 의무화’ 국민청원에 답변했다.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27일 ‘11시 50분 청와대입니다’에 출연해 “2011년 이후 중단된 ‘초중고 인권교육 실태조사’를 연내 재개해 성평등 교육을 포함한 체계적인 ‘통합 인권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윤 수석은 “교과서 집필기준과 검정기준에 양성평등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초등학교 교과서에 가족 구성원의 역할 등이 나오는 수준으로 명시적으로 성평등 내용은 없다. 중·고교에서는 도덕, 사회 등에서 다루고 있지만 양적 질적으로 부족한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페미니즘 교육은 체계적인 인권 교육과 통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여성뿐만 아니라 종교, 장애, 나이, 인종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적 표현은 ‘인간에 대한 기본 예의’, ‘차이를 인정하는 인권문제’를 바탕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은 “실태조사를 하고 제대로 된 교재, 교육 매뉴얼 등을 보급하고, 더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회를 늘리고, 장기적으로 교과 내용을 개편하는 게 정부 몫이라면, 관련 내용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교육 현장의 몫”이라고 덧붙였다.

‘페미니즘 교육 의무화’ 청원은 지난 5일 마감됐으며 한달동안 21만 3219명이 서명했다.

앞서 한국여성민우회와 한국성폭력상담소 등 80여개 여성·시민단체들은 이날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페미니즘 교육 의무화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페미니즘교육 의무화를 위해서는 성차별적 교과서와 학교문화·제도를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국사회에서 여성혐오는 일상에 만연했다”면서 “성별 고정관념을 재생산하는 교육과정·내용, 위계적 학교문화, 여성혐오 등 학교의 일상도 사회와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페미니스트를 자처한 문재인 대통령은 모든 사회구성원이 안전하고 존엄하게 살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면서 “정부는 학교 페미니즘교육 의무화를 선언하고 이를 위한 민관 논의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