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포조선, ‘그린 아이리스’호 일신로지스틱스에 인도

▲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추진엔진이 적용된 5만t급 벌크선 ‘그린 아이리스’호 내부 엔진 모습. 현대미포조선 제공
현대미포조선이 친환경 기술인 이중연료 추진엔진(Dual Fuel Engine)이 장착된 벌크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건조했다.

현대미포조선은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추진엔진이 적용된 5만t급 벌크선 ‘그린 아이리스’호를 선주사인 일신로지스틱스에 인도했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선박은 벙커C유와 LNG를 함께 쓸 수 있는 이중연료 추진엔진을 갖춰 선박 유해가스 배출을 대폭 줄이면서도 운항 효율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LNG를 고압 또는 저압으로 기화시켜 선박의 주 엔진이나 발전기 등에 공급하는 장치인 연료공급시스템(FGSS)도 탑재됐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연료공급시스템이 적용된 선박이 국내에서 건조돼 상업 운항에 나선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길이 191.0m, 너비 32.2m, 높이 17.3m인 이 선박은 강원도 동해에서 광양까지 석회석을 운송하는 데 투입될 예정이다.

현대미포조선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선박 배기가스에 대한 환경규제가 점차 강화되는 상황에 맞춰 이중연료 추진선박 건조시장에서 꾸준히 실적을 올리고 있다. 지난 2016년에는 세계 최초로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PC선을 노르웨이 웨스트팔-라르센사와 스웨덴 마린베스트사에서 2척씩 인도한 바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현재 건조 중인 7500㎥급 LNG벙커링선을 비롯해 모두 5척의 선박에도 이중연료 추진엔진을 장착할 계획이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