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행동 “용납할수 없는 반사회적 범죄…형사고발·민사소송 추진”

서울지방경찰청은 3·1절인 지난 1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보수진영 ‘태극기 집회’ 참가자들의 기물 파손과 경찰관 폭행 등 폭력행위를 엄정히 수사하겠다고 2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전날 태극기 집회 일부 참가자들이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촛불 조형물을 쓰러뜨린 뒤 파손하고 불을 붙였다. 이들은 현장 경찰관을 넘어뜨려 발로 밟고 폭행하는가 하면 채증 카메라까지 빼앗아 갔다.

경찰은 채증 자료와 주변 폐쇄회로(CC)TV를 분석하는 등 불법행위자 검거를 위해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당일 태극기 집회 도중 사전 신고된 행진 경로를 벗어나는 등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행위에 대해서도 관련 자료를 분석한 뒤 집회 주최자를 특정해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이 방남한 지난 1월22일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대한애국당의 미신고 집회 개최와 관련해서도 그간 채증자료 분석을 마치고 주최자에게 출석을 요구했다.

이밖에 지난달 11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앞에서 열린 태극기 집회에서 일부 참가자가 가스분사기를 경찰에게 조준한 행위가 발생함에 따라 행위자 특정을 위한 내사도 진행 중이다.

한편, ‘박근혜 퇴진 비상국민행동 기록기념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극우단체의 3월 1일 폭력은 묵과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는 반사회적 범죄행위”라면서 “퇴진행동에 참여했던 4.16연대 등 시민단체, 국민들과 함께 극우단체의 사회적 폭력행위 근절을 위해 형사고발·민사소송 추진 등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