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13지방선거 D-100 쟁점

민주, 국정운영 동력 호소
한국, 정권 심판론에 집중
바른미래·민평 대안세력 강조

지난해 5월10일 장미대선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치러지는 전국단위 선거인 6·13 지방선거에서는 여야 간의 선거 프레임 전쟁도 어느 때보다 치열할 전망이다.

여권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 2년차를 맞은 만큼 본격적으로 국민의 민생을 챙기고 개혁작업의 성과를 내도록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한다는 전략이다.

반면, 야권인 자유한국당은 안보 이슈를 전면에 내세워 보수표심을 결집하는 동시에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이나 경제정책을 비판하며 정권 심판론을 집중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민생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대안세력을 자임하며 거대 양당과의 차별화를 시도할 전망이다.

먼저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 결과가 향후의 국정운영 동력을 크게 좌우할 수 있는 만큼 정부가 힘 있게 일할 수 있도록 표로 뒷받침해달라고 호소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나 여당에 대한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지금의 국정운영 방향에 더욱 힘을 실어달라는 주장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문재인 정권심판론을 내세운 한국당은 안보와 민생을 앞세워 여당과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홍준표 대표는 “전국적인 선거는 대부분 정권 심판론”이라고 단언한 뒤 “개헌 문제가 지방선거의 곁다리로 붙게 되면 곁다리가 본체가 돼 모든 이슈가 개헌 문제로 가게 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민생을 지방선거 주요 정책으로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학재 지방선거기획단장은 “북핵 문제 해결, 문재인 정권 심판과 같은 정치적 구호가 난무하지만 이는 너무 공허하다. 국민의 팍팍한 삶을 해소해드리는 선거가 돼야 한다”고 했다.

민주평화당은 이번 선거에서 기호 4번을 쓰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고려, 캐치프레이즈를 민생해결 4번타자로 잡았다.

또 텃밭인 호남 표심을 잡기 위해 ‘호남정신 회복’을 최우선 의제로 던진다는 계획이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