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는 도시 발전의 핵심이다. 과학으로 자연을 극복하는 힘이 생기면서 이동의 편의성이 도시형성의 가장 큰 전제조건이 됐기 때문이다. 울산의 변방으로 치부되던 북구지역이 근래 들어 확 달라지고 있다. 농소2~옥동 도로와 오토밸리로의 개통으로 교통망이 대폭 확충되면서 울산 전 지역이 30여분 거리로 가까워졌기 때문이다. 경주와 울산의 경계지점에 있는 천곡·매곡동 일대에 공동주택이 잇달아 들어서고 있다. 크고 작은 자동차 부품 공장들이 산재한 공단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주거지로서도 주목을 끌기 시작한 것이다. 울산 전체로 보면 도심지 확장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북구는 ‘도로망 확충에 따른 지역발전 인프라 구축 학술연구 용역’을 추진하겠다고 한다. 달라진 북구의 새로운 청사진을 마련하려는 야심찬 계획이다. 북구 관계자는 “확충되는 교통망을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국·시비 사업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신산업 육성 방안을 선제적으로 모색해 행정역량을 선택적으로 집중하겠다”고 용역 의뢰 이유를 밝혔다. 이미 변화의 길목에 들어선 북구가 경제적으로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신산업을 찾는 것은 물론 삶의 질을 추구하는 균형 있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도 담을 수 있었으면 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맡기고 보자’는 식의 관행적 행정은 아닌지 의문도 든다. ‘2027년 울산 북구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마무리한 것이 불과 1년전이기에 하는 말이다. 이 용역은 인구 30만명을 목표로 하는 2027년을 염두에 두고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공간 조성 △지역자원을 활용한 도시 경쟁력 강화 △소통의 교통체계 조성 △행복한 정주도시 조성 △역사·문화·해양관광지 조성 △안전도시 만들기 △지역특성을 살린 도시경관 조성 등을 목표로 세부추진사업 121개를 도출하는 도시발전계획이다.

이번 용역에서 북구가 요구하는 것도 △여건변화 분석 및 정주여건 조사 △개발여건 및 권역별·부문별 개발계획 수립 △지속가능한 성장 비전 제시 △광역교통체계에 따른 대응전략 및 유형별 대형 개발사업 발굴 △부문별 개발사업의 수립 및 추진 방안 제시 △파급효과 분석 등이다. 용역 내용도 크게 차이가 없을 뿐 아니라 용역을 맡기는 기관도 앞선 ‘2027년 울산 북구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했던 울산발전연구원이다.

다만 교통망을 활용한 대형사업 발굴과 신산업 육성방안과 함께 답보상태에 놓인 강동권개발사업과 연계해 추진할 수 있는 ‘항만+공항+철도’가 결합된 ‘Triport City형’ 개발사업 발굴도 용역에 포함한다는데 얼마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이 담길지 기대를 걸어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