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홍 사회부 기자

장기침체에 빠져있는 조선업을 주력산업으로 하는 울산 동구의 일자리 감소세가 심상치 않다. 실업자는 늘고, 일자리는 크게 줄었다. 그러다보니 단기근로나 아르바이트 같은 단기 일자리에도 사람들이 몰린다. 조선업에 종사하다 실직·퇴직한 50대 이상 베이비부머들이 행정기관의 기간제 근로자나 공공근로 등 단기 일자리에도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동구청이 지난해 12월 실시한 공원관리 기간제 근로자 16명을 모집하는데, 무려 208명이 지원해 경쟁률은 13대1을 나타냈다. 연령대별로는 190여명이 50대 이상이었고 이 중에서 조선업퇴직자가 상당수였다. 몇 년전만하더라도 일당 15만~20만원 혹은 그 이상을 받던 조선업 숙련공들은 공공근로 같은 소위 ‘돈 안 되는 일자리’는 거들떠보지도 않는 게 현실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상황은 바뀌었고, 이제는 일자리가 없어 이들이 몰릴 정도라니 씁쓸함을 감출 수 없다. 또 얼마 전 퇴직자지원센터에서는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가 열렸는데, 조선업퇴직자 500여명이 대거 몰렸다.

동구지역의 일자리 감소 등 씁쓸한 현실을 보여주는 지표는 또 있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1~2월 전국 지역별 아르바이트 공고 등록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 기간 등록된 아르바이트 공고수는 총 113만건이었다. 지난해 동기간 118만건에 비해 4.2% 감소했다. 그 중 전국에서 감소폭이 가장 큰 곳이 바로 울산이었다. 조사에 따르면 울산의 1~2월 아르바이트 공고수는 지난해 1만4180건에서 올해 1만1298건으로 20.3%가 줄었다. 세부 지역별로 동구는 일자리 공고수가 33.4%가 줄면서 전국에서 두 번째로 크게 줄었다.

최근 권명호 동구청장은 “조선업에서 시작된 불황이 지역경제 전반으로 이미 확산된 상황이다. 기초자치단체 차원의 지원에는 한계가 있다”며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처럼 동구의 현재 상황은 그저 지방자치단체의 자체적인 노력·지원에만 맡겨둘 일이 아니다. 동구지역은 고용사정이 현저히 악화돼있고 지정 요건도 대체적으로 충족하고 있다. 하루빨리 동구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길 기대한다.

정세홍 사회부 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