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수도 울산에 전국 최대 규모의 노동복지센터가 건립된다. 울산시는 8일 남구 돋질로 노동복지회관 3층에서 노동복지센터 기공식을 열었다. 시는 70억원을 들여 노동복지회관 부지 540㎡에 건축 전체면적 10851㎡,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의 노동복지센터를 2019년 6월 준공할 예정이다. 센터에는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 외국인 근로자쉼터, 노동상담소, 노동단체 사무실, 대강당 및 회의실 등 다목적공간이 입주하게 된다. 산업수도 울산의 위상을 고려할 때 뒤늦은 감이 있지만 노동·고용·복지를 아우르는 근로자들을 위한 최고 수준의 근로복지시설로 탄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 노동운동의 메카 울산의 산업평화 산실로 자기매김할 수 있었으면 한다.

참으로 우여곡절끝에 첫 삽을 뜨게 된 울산노동복지센터다. 김기현 시장이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한국노총의 건의를 받아들여 시작됐지만 그 과정이 결코 순탄치 못했기 때문이다. 한국노총이 운영중인 노후화된 현 노동복지회관을 개선하는 동시에 고용과 복지를 아우르는 형태로 만드는 차원에서 진행됐지만 노동계의 또 다른 축인 민주노총을 외면할 수 없었던 시가 양대 노총이 함께 입주하는 통합센터를 계획하면서 삐걱거리기 시작했다. 대립 관계인 두 노총의 이해관계를 좀처럼 좁힐 수 없었던 것이다. 끝내 두 노총간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한 시는 통합센터를 포기, 노동복지센터 건립을 먼저 제안한 한국노총의 의견을 반영했고, 노동복지센터 건립 이후를 걱정하기에 이른 것이다. 자칫 두 노총의 ‘한지붕 입주’라는 상생의 모범사례 대신 ‘노·정, 노·노갈등’의 진앙지로 기록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민주노총은 울산지역내 가장 많은 조합원이 속해 있는데도 노동복지센터 건립과 관련된 협의나 지원부분이 배제된 것에 상당한 유감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면서 노후된 회관 신축에 대한 시의 지원을 요청해 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원여부에 따라 갈등이 가라앉을수도, 불거질 수도 있는 유동적인 상황으로, ‘사업중복에 따른 예산낭비’라는 부정적 여론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도 관건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과거 근로자종합복지회관 문제처럼 노동계를 위한 일이 노동계의 분란만 일으키지나 않을지 걱정이다.

현명한 대처가 필요해 보인다. 어려움에 빠진 울산 경제를 위해서도 새로운 갈등의 여지를 남겨둬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울산경제의 활로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노사 협력을 통한 산업평화 정착이 절실하다.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양보하고, 힘을 하나로 모으는게 중요한데, 울산노동복지센터를 둘러싼 ‘노·노 갈등’이 저해요소로 작용한다면 두고 두고 후회할 일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산업수도의 위상에 걸맞은 근로복지시설이라는 상징성을 고려해 주변 건물과 조화를 이루고 접근성이 뛰어난 곳에 노동복지센터를 지을 예정”이라며 “근로자는 물론 시민 모두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전국에서 으뜸가는 근로자 복지시설을 조성하겠다”라고 말했다. 최고의 시설 못지 않는 선진적 운영방안에 대해서도 미리 고민해봤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