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업무정보 나눔터 사다리
쌍방향 유기적 시스템 지원
홈페이지 기능도 체계적 개선

울산시교육청이 학교행정 업무 경감 지원을 위해 사다리 시스템인 학교업무 정보나눔터 홈페이지를 현장중심의 쌍방향 정보공유의 장으로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사다리 시스템은 방위표시 ‘4’를 형상화해 모든 방향에서 다각도로 지원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학교업무 정보나눔터를 통해 교직원의 교무지원, 행정지원, 현장적합성 자료제공, 학교간 업무공유방 등 4가지 방향으로 행정업무 경감을 지원하고 있다. 유기적인 시스템 지원으로 교육청과 학교현장을 이어주는 연결 체계다.

시교육청은 학교업무 정보나눔터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필요한 각종 서식과 관련 규정, 우수사례, 장학정보 등의 다양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단위학교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홈페이지의 기능도 개선한다.

올해 1월말 기준 학교업무 정보나눔터 홈페이지에는 3371건의 자료가 탑재돼 있다. 지난해 대비 38.7% 늘어났다. 영역별로는 교원인사실무(7%), 초등자료(31%), 중등자료(49%), 학교행정업무자료(13%)가 올라와 있다.

접속건수는 지난해 대비 77.5% 증가한 19만1020건을 기록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업무 정보나눔터에 탑재된 자료를 활용하면 교원들의 반복적인 양식 작성의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다양한 계획서, 보고서 등의 업무 자료를 참고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정보나눔터 이외에도 학교행정 업무경감 지원을 위해 학교업무 정보나눔터 관리지원팀을 보강해 14명으로 구성했다. 학교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부분적으로 개선하는 등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