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장현 호반베르디움, 시흥시청역 동원로얄듀크 등 지난해 시흥 장현지구 공급단지 단기간 분양완료
시흥 장현지구 제일풍경채 에듀(B-5블록)&센텀(B-4블록)’ 1187가구 이달 공급 예정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대책 시행 이후 규제를 피한 ‘공공택지지구’ 아파트들이 반사이익을 얻게 것으로 예상된다. 민간택지에 비해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데다 교통과 교육, 편의시설 등 각종 생활인프라를 갖췄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공택지지구에서 분양한 단지들의 청약성적은 좋았다. 지난해 10월 분양한 경기도 시흥시 은계지구에서 분양한 ‘시흥 은계지구 제일풍경채’는 평균 10.48대 1의 평균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청약을 마감했다. 또한 지난 4월 경기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에 분양한 ‘고덕 제일풍경채 센트럴’ 역시 1순위 평균 84.09대 1의 경쟁률로 지난해 상반기 수도권 분양 단지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공공택지지구 아파트는 입주 후에도 꾸준히 인기가 이어지며 분양가 대비 수억대의 웃돈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살펴보면 경기 고양시 삼송지구 내 ‘삼송2차 아이파크’(2015년 9월 입주) 전용면적 84㎡의 경우 지난달 6억원에 거래되며 분양가 대비 약 33%(2억원) 정도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공공택지지구의 경우 대부분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데다 교통·교육여건 등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져 실수요자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받아왔다”라며 “최근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대첵으로 인해 신DTI가 적용되며 투자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워진 상황이라 실수요자 당첨확률이 더욱 높아진 만큼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한 공공택지지구 분양단지에 관심을 가지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 완판행진이 이어진 공공택지지구인 시흥 장현지구에 새 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이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제일건설㈜은 3월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B-4, B-5블록에 시흥 장현지구 제일풍경채 에듀(B-5블록)&센텀(B-4블록)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 분양에 나설 계획이다.

이 단지가 들어서는 시흥 장현지구는 경기도 시흥시 장현동, 장곡동, 광석동, 능곡동, 군자동, 하중동 일원에 위치하는 택지지구로 총 면적 약 293만 8,900㎡로 조성되며 1만 8,000여 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장현지구에서 공급한 단지들은 단기간 분양을 완료했다. 지난해 12월 호반건설, ㈜모아종합건설이 분양한 ‘시흥 장현 호반베르디움’(712가구)과 ‘장현지구 모아미래도 에듀포레’(928가구)는 정당계약 시작 후 일주일 내에 모든 계약을 마쳤다. 또한 지난해 11월 동원개발이 공급한 ‘시흥시청역 동원로얄듀크’(447가구) 역시 평균 17.9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계약시작 일주일 내에 완판됐다.

‘시흥 장현지구 제일풍경채 에듀(B-5블록)&센텀(B-4블록)’은 제일건설㈜의 올해 첫 아파트 분양 물량으로 전용면적 75~84㎡ 2개 블록 총 1,187가구로 구성된다. 특히 실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전용 84㎡이하 중소형 평면이 100%를 차지한다. 전 가구가 남향 위주로 배치되 4베이(bay) 판상형 구조로 설계돼 채광이 우수하다. 천정고 역시 2.4m로 기존 아파트 대비 10cm 높아 개방감이 탁월하고 수납공간도 넓혔다.

게다가 교통호재가 풍부해 미래가치도 우수하다. 올해 상반기 개통예정인 소사-원시선 연성역(예정)이 단지 인근에 위치하며 신안산선(2023년 개통 예정)과 월곶-판교선(2024년 개통 예정)도 개발을 진행 중이다.

생활 인프라도 좋다. 시흥 장현지구 제일풍경채 에듀(B-5블록)는 단지 인근 유치원 부지(예정)와 초·중·고 부지(예정)가 있어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며 더불어 군자산의 자연환경도 누릴 수 있다. 시흥 장현지구 제일풍경채 센텀(B-4블록) 역시 단지 옆 연성역(예정)이 위치하고 장현지구 중심상업지구, 능곡지구와도 가까워 생활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제일건설㈜ 관계자는 “지난해 완판행진이 이어지며 시흥 장현지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역세권, 학세권 프리미엄을 모두 갖춘 시흥 장현지구 제일풍경채 에듀(B-5블록)&센텀(B-4블록)이 분양에 나선다는 소식에 문의전화가 이어지고 있다”라며 “많은 분들이 관심에 보답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분양가로 우수한 상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흥 장현지구 제일풍경채 에듀(B-5블록)&센텀(B-4블록) 견본주택은 경기도 시흥시 장현동에 위치할 예정이다.  디지털 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