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5곳·소매동번영회 2곳
市와 추진위원회 구성 합의
타당성 용역결과 수용 협약
중앙청과 서명안해 논란 불씨

8년째 표류중인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이 첨예한 의견차를 보이던 도매시장 법인 5곳과 소매동번영회 2곳이 현대화 사업의 필수조건인 추진위원회 구성에 합의하면서 돌파구가 마련됐다. 특히 울산시는 ‘이전’ 또는 ‘재건축’ 등 타당성용역에서 어떠한 결과가 나오더라도 수용하겠다는 협약도 이끌어 냈다. 다만 중앙청과(주)가 용역결과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협약서에는 서명하지 않아 논란의 불씨가 남아 있다.

◇추진위 구성 합의…찬·반 동수로 논란 차단

울산시는 최근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 의견수렴을 위한 법인 대표 및 소매동번영회장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시와 중앙청과(주), 울산중앙수산시장(주), 울산건해물시장(주), 울산수협, 원예농협, 청과소매동회, 수산소매동회 등이 참석했다.

5개 법인과 2개 소매동 번영회는 노후화로 경쟁력이 약화된 도매시장의 현대화가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추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추진위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새롭게 개정된 지침에 따라 반드시 구성해야 한다. 추진위 운영방안도 가닥을 잡았다. 추진위는 시 관계자, 농수산물 유통전문가(학계, 연구기관), 유통시설 전문가(건축 분야)를 비롯해 도매시장 법인 등으로 꾸려진다.

특히 도매시장 법인은 형평성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이전’에 찬성하는 쪽과 ‘재건축’에 찬성하는 쪽을 동수로 구성키로 했다.

추진위는 8년째 논란이 되고 있는 ‘이전’ 또는 ‘재건축’에 대한 유통종사자 간의 합의를 유도하고 현대화사업 방향 설정과 개선방안 도출에 전력할 계획이다. 이전으로 결론이 날 경우 이전 후보지 선정을, 재건축으로 결정시 향후 추진 방향을 진행한다.

◇새 용역 추진…이전과 재건축 중 최적안 도출

추진위는 현대화를 위한 타당성용역도 추진한다. 용역은 농림축산식품부의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공모참여에 필수 조건이다. 지난 2013년 8월 울산시가 도출한 용역은 중앙청과의 반대로 지연되면서 시효가 만료됐다.

당시 중앙청과는 용역 과정의 신뢰성 문제를 제기하며 남구 야음근린공원으로 ‘이전’이 가장 합당하다는 결과를 인정하지 않았다.

새롭게 시행되는 용역에서는 앞선 용역 결과를 백지화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이전’과 ‘재건축’ 가운데 최적안을 도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도 제시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용역 결과를 법인들이 인정하느냐다. 울산시는 지난 용역 결과를 현실화하지 못한 점을 반면교사 삼아, 용역결과를 법인들과 소매동번영회가 수용할 수밖에 없는 강력한 근거를 마련했다.

◇중앙청과 용역결과 수용 협약 서명 안해 불씨 남아

시는 당시 회의에서 각 기관 대표 참석자들과 ‘울산농수물도매시장 현대화 사업 시행 합의서(협약서)’에 서약했다. 협약서에는 ‘추진위가 결정한 사항에 대해 찬성하며 이의를 제기 하지 않고, 용역 결과에 대해 어떠한 결과가 나오더라도 수용하겠다’는 게 골자다.

원예농협와 중앙수산, 건해산물, 수산소매동, 청과소매동 등 4개 법인과, 2개 소매동 번영회는 협약서에 서명했다. 그러나 그동안 재건축을 주장해온 중앙청과는 협약서에 서명하지 않아 불씨는 남아 있다. 울산시는 중앙청과가 협약서에 서명하는 방안을 강구한다.

시 관계자는 “유통환경 변화와 소비자 요구에 뒤떨어진 공영도매시장의 노후화된 시설·장비 현대화와 도매시장내 농수산물 물류 및 유통 효율화를 위해 시설현대화 사업이 시급하다”며 “모든 절차를 투명하게 해 타당성 용역 결과에 대한 반대의 소지를 원천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의 도매시장 현대화사업 공모에 신청하려면 증축과 재건축 등 사업 방향을 놓고 도매시장 법인들간 의견이 만장일치 돼야 한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