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왕수 사회부기자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과 관련해 다음달 개최되는 태화강 정원박람회를 두고 추진기관과 환경단체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환경단체는 정원박람회가 6·13 지방선거용 퍼포먼스인데다 추진 과정에서 각종 불법행위가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범시민추진위원회는 이를 정면 반박하며 갈등을 빚고 있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울산시가 대선과정에서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건의했고, 당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이를 반영, 당선까지 되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태화강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울산을 찾는 관광객이 크게 늘어나게 된다. 관광객 유입은 음식점이나 숙박업 활성화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 지역 상권 전반적으로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론 일자리도 창출된다.

태화강 정원박람회는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하나의 준비단계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용이라는 부정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지만 지금이 아니면 관련 법 개정으로 지방정원 지정 3년이라는 단계를 거쳐야 해 수년간 허송세월을 해야 할 수도 있다.

사실 정원박람회를 한 달도 남겨 놓지 않은 현재로선 정원박람회가 취소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에 시민들의 힘을 합쳐야 할 시점에 대립각을 세우고 갈등을 빚는건 결코 좋지 않다.

환경단체와 울산시 모두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과 정원박람회 개최에 대해 찬성하는 시민이 있는 반면 반대하는 시민도 있다는 것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

환경단체는 무조건적인 반대를 하기 보다는 공익적 차원에서 예산을 낭비하지 않도록, 그리고 국내 최고의 국가정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제시하는 조언자 역할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울산시도 환경단체의 조언이나 지적에 대해 무조건적인 반대를 할 것이 아니라 충분히 검토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를 반영하는 열린 자세를 가져야 한다. 국가정원 및 정원박람회가 지역사회의 분열이 아니라 성장을 도모하는 사업이 되길 기대해본다.

이왕수 사회부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