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레미콘업체 선정 압력 의혹
市 “지역업체 참여 권장” 정상적
김시장 친동생도 체포영장 발부
선거 앞두고 정치적 공방 빌미

울산경찰이 김기현 울산시장의 주변인들이 연루된 지역내 건설현장 외압 의혹 관련 수사를 본격화하고 나서자(본보 3월16일자 인터넷판 보도) 김 시장 측이 즉각 반발하는 등 치열한 공방을 예고했다.

6·13 지방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온 민감한 시기에 터진 경찰의 수사에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는 김 시장 측과 “사건의 본질을 흐리려는 물타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일축한 경찰의 힘겨루기 양상으로 전개되면서 사실관계 여부 등에 대한 수사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16일 울산시청 시장 비서실과 건축주택과를 비롯한 공사관련 부서 등 사무실 5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날 경찰은 김 시장의 비서실장 A씨가 울산 북구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특정 레미콘업체가 선정되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압수수색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A씨와 울산시청 모 국장 B씨의 휴대전화를 비롯해 컴퓨터와 서버 등을 압수해 간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압수한 공문서와 컴퓨터 파일 등 압수물 분석작업을 통해 실제로 특정 레미콘업체에 일감을 몰아주도록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밝혀내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의 이번 압수수색에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는 시각도 있다. 경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진 지난 16일이 6·13 지방선거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단독후보로 김기현 시장이 확정된 날이었기 때문. 경찰은 그러나 “사건의 본질을 흐리려는 물타기에 지나지않는다”고 일축했지만, 김 시장 측은 “선거를 목전에 둔 시점에 울산경찰청의 과도하고, 편파적인 조치에 대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김 시장은 17일 자신의 SNS를 통해 “전혀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제보자의 일방적 진술로 울산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하였고, 그것도 저에 대한 후보 공천발표와 동시에 압수수색을 하고 언론을 통해 대대적으로 보도된 것은 정치적 의도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반발했다.

이어 “압수수색 직후 사실관계를 알아보니, 관계부서에서는 지역업체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는 울산시조례의 통상적 업무처리 지침에 따라 정상적 업무처리를 한 것으로 확인했다”면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어떠한 불법적 지시와 관여도 한 것이 없으며 만약 그런 일이 있다면 법적, 도덕적 책임을 다 지겠다”고 했다.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광역시 지역건설산업 발전에 관한 조례’를 시행하고 있다. 조례에는 ‘시장은 지역건설 산업체의 생산자재를 관급자재로 우선 공급하도록 권장할 수 있다’ 등 지역건설산업 발전을 위한 사항이 명시돼 있다.

앞서 울산지방경찰청이 지난해 연말부터 지역내 또 다른 아파트 건설현장의 인·허가 과정에서 김기현 시장 동생이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는 소문이 지역 공직사회와 정가에 공공연하게 알려져 있다. 이 사건과 관련해 당시 인허가 과정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공무원들이 경찰 조사를 받았고, 경찰은 김 시장 동생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병 확보에 나선 상황이다.

6·13 지방선거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전격적으로 이뤄졌다고 할 수 있는 경찰의 이번 압수수색 등에 대한 수사결과가 어떻게 나오는 냐에 따라 ‘재선가도의 김 시장의 발걸음이 무뎌지거나’ 아니면 ‘경찰이 선거에 개입하려 했다’는 불명예를 덮어쓸 가능성이 높아 사태추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