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불황 직격탄 동구지역

고용부에 지정심의 신청키로

“중앙정부 적극적 지원해야”

▲ 울산시 노사민정협의회는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기현 시장 등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제1차 노사민정협의회를 갖고 고용위기지역(울산 동구) 안건을 심의한후 고용노동부에 지정심의를 신청키로 했다.

울산시 노사민정협의회가 19일 조선업 경기 장기불황으로 직격탄을 맞은 동구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심의를 고용노동부에 신청키로 했다.

울산시는 2018년 제1차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앞서 동구청은 조선업 불황으로 실업자가 늘어나는 등 지역 경기가 어려워지자 시 노사민정협의회에 고용위기지역 지정 심의를 요청했다.

고용위기지역 지정은 기업의 대규모 도산이나 구조조정으로 고용 사정이 급격히 악화하거나 그럴 우려가 있는 지역에 고용유지 확대 지원, 소상공인 우선 지원, 지역맞춤형일자리 창출지원 등 각종 행정·재정·금융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울산의 조선업종 사업체는 최근 1년6개월 사이 1160개사에서 918개사로 20.9% 감소했고, 같은 기간 조선업 피보험자 수는 5만7618명에서 3만9442명으로 36.1% 줄었다. 동구와 함께 조선업체가 있는 군산, 통영, 거제 등이 같은 지정 절차를 밟고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동구의 고용위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동계, 경영계, 시민, 정부와 울산시 등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김기현 시장 등 위원 19명이 참석한 협의회에서는 최저임금 인상 관련 연구용역 진행 상황도 점검했다.

시 관계자는 “조선업 장기 불황으로 침체한 지역경제 전반에 지원이 시급하다”며 “동구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