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역세권 오피스텔, 대출 규제에서 자유롭고 미래가치 높아 투자자들 ‘주목’
-신안산선 개통으로 서울 접근성 높아져 ‘안산 중앙 리베로’ 미래가치 높아

최근 정부가 아파트 중도금 대출 보증한도를 낮추고, 신 DTI와 DSR을 적용하는 등의 압박을 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소형으로만 구성돼 비교적 중도금 대출에서 자유롭고 입지가 탁월한 오피스텔에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실제로 부동산114 자료에 따르면 2월 기준 전국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은 5.09%로 나타났다. 면적별 임대수익률을 살펴본 결과 △전용면적 20㎡이하 5.52%, △전용면적 20㎡초과~40㎡이하 5.21%, △전용면적 40㎡초과~60㎡이하 5.06%, △전용면적 60㎡초과~85㎡이하 4.69%, △전용면적 85㎡초과 4.12% 로 나타나 전용 40㎡ 이하인 소형 오피스텔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실제로 소형 면적을 갖춘 오피스텔은 청약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였다. 지난해 9월 경기 남양주시에 분양한 ‘다산자이 아이비플레이스’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2~52㎡ 소형 주거형 오피스텔로 설계돼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었다. 그 결과 총 270실 모집에 1만8391건이 접수돼 평균 68.1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부동산 관계자는 “정부의 아파트 시장 규제로 인해 청약자격, 중도금 대출 등에 제동이 걸리면서 투자수요가 오피스텔로 분산되고 있다”면서 “특히, 상대적으로 투자비용 부담이 적은 소형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4월 6일(예정) 경기 안산시 고잔동 541-3번지 일대에 ‘안산 중앙 리베로’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신안산선(계획)과 4호선이 개통되는 중앙역 초역세권 단지인데다가 소형 평면으로만 구성돼 높은 환금성이 기대된다.

‘안산 중앙 리베로’는 아시아신탁이 시행에 나서고, 동아토건이 시공한다. 지하 6층~지상 18층, 1개 동, 전용면적 20~33㎡, 총 389실 규모로 조성된다. 타입별 호실 수는 △전용면적 20㎡ 325실, △전용면적 32㎡ 52실, △전용면적 33㎡ 12실이다.

단지 앞 중앙역에 조성되는 ‘신안산선(계획)’은 안산시에서 광명시를 거쳐 서울 구로구, 영등포구 여의도역을 잇는 노선이다. 원 계획대로 1단계 사업을 마무리 지으면 신안산선을 통해 기존에 소요되던 1시간 10분 가량의 시간을 절반 이상 단축해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2단계 사업에서는 공덕역과 서울역까지 이어져 안산과 서울 도심과의 접근성이 더욱 좋아질 예정이다.

도로 교통망도 우수하다. 차량을 통해 수인산업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접근이 수월하다. 가까이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롯데시네마 등이 위치해 있고 주변 패션일번가 상권 등이 발달돼 있어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는 안산 중심지에 위치해 있어 주변 약 40만명에 달하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우선 차량 10분 거리에 반월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시화MTV·시화산업단지가 인접하다. 현재 조성 중인 송산그린시티 역시 최근 송산교·시화교·77번 국도가 연장 개통돼 접근이 수월할 전망이다.

공공기관 및 대학교도 가깝다. 안산시청, 안산세무서, 인산교육지원청, 안산고용노동부, KT 안산지사, 안산우체국 등 공공기관이 인접하다. 여기에 서울예술대, 신안산대, 안산대, 한양대(에리카 캠퍼스) 등이 가까워 반경 3km 내 모두 들어서 있다.

내부 설계도 돋보인다. 1~2인 가구가 살기 적합한 원룸형, 투룸형, 1.5룸형으로 다양한 타입이 구성돼 있다. 전 세대에는 시스템 에어컨, 냉장고, 드럼세탁기, 쿡탑, 전자레인지, 렌지후드 등이 기본적으로 제공돼 공간 활용도 및 인테리어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타입에 따라 우물 천정 및 약 2.4m 층고, 커튼월, ‘ㄷ’자 주방 등 아파트 못지않은 특화 설계가 적용된다.

또 중앙 집중형 개별 제어 난방 시스템으로 세대 내 보일러실 및 실외기를 없애 공간 활용도와 소음 원인을 차단했다. 또 기계식 환기 시스템을 도입해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갖췄다. 지상 1층~4층은 상업시설로 조성되고, 5층에는 프리미엄 휘트니스센터가 들어서 헬스 및 GX, 요가 등을 즐길 수 있다. 단지 곳곳에 옥상정원, 카페테라스 정원 등 입주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다. 이밖에 무인 택배 보관함, 세대별 창고, 자전거 주차시설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안산 중앙 리베로’의 홍보관 및 현장은 경기 안산시 단원구 중앙대로 929에 위치해 있다.  디지털 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