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황운하 파면” 주장
상임위 행정안전위 소집 지시
검경수사권 조정 비타협 언급
민주당 “비리수사 성역 없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21일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은 즉시 파면돼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국회 소관상임위인 행정안전위원회 소집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울산지방경찰청이 시장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 직후 여야 정치권과 경찰이 연일 날선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사건 파장이 ‘국회’로 확전되면서 정치쟁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동남권(부산·울산·경남) 언론 국회 출입기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이 울산시장 비서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하는 상황에서 여당의 유력 시장후보를 만난 것은 어떤 경우에도 변명의 여지가 없다”면서 “만남 자체가 파면감”이라고 격앙된 모습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선거를 앞두고 공직자의 기본자세가 안돼 있다. 울산경찰의 시청 수사를 보면 자유당의 ‘이기붕식 수사’”라고 규정하고 “당소속 국회 원내지도부에 해당 상임위 소집을 지시했다.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19일 김성태 원내대표와 함진규 정책위의장,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홍철호 행안위 간사, 행안위 소속 박순자·박성중 의원, 장제원 수석대변인 등 원내지도부가 경찰청을 항의 방문, 경찰의 울산시청과 자당 소속 김기현 시장의 측근에 대한 압수수색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어진 야당 탄압이라고 규탄한 수준을 한층 강화해 홍대표가 직접 전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홍 대표는 나아가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검경수사권 조정을 언급, “그동안 자유한국당은 검경수사권 조정을 하면서 검찰과 경찰에 사법권을 동일 수준으로 검토해 왔다”면서 “하지만 이번 황운하 울산경찰청장 등이 하는 행태를 보고 절대 경찰에게 수사권을 줘선 안된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면서 “황 청장을 파면하지 않으면 우리당으로선 절대 경찰에게 수사권을 줄수 없다”고 못박았다.

나아가 “우리당이 경찰의 수사권에 협조하지 않으면 국회에서 절대 불가능한 구조를 갖고 있다”면서 “어떤 형태로든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다. 홍대표의 이같은 언급은 ‘황 청장의 파면없이 검경수사권 조정은 절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는 동시에 여권지도부를 향한 배수의 진 성격으로 해석된다.

특히 홍 대표가 울산경찰청장을 정면으로 겨냥, ‘파면’ ‘검경수사권 조정 불가’로 연계한 초강경 기조를 나타낸 배경은 울산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당소속 선출직 공직후보들을 대상으로한 수사가 편파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경계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홍대표는 “이번 황 울산청장의 행태는 매우 나쁘다”면서 “지금 선거를 코앞에 두고 전국 곳곳에서 당소속 후보들이 사정당국의 수사 또는 내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국회행정안전위 한국당 간사인 홍철호 의원측은 “현재 오는 26, 27일께 법안소위원회가 예정돼 있으나, 당 지도부에서 긴급현안과 관련해 전체회의 소집요구 필요성이 있어 협의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여권인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자유한국당은 김기현 울산시장의 측근비리 의혹수사를 야당파괴 공작이라고 호도하지 말라. 비리수사의 성역이 있을수 없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