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토가등 매번 새로운 기획으로
국내 예능포맷 선도했던 ‘무도’
31일 이번 시즌 마감키로 결정
김태호PD 시즌2 가능성 언급도

▲ MBC TV 간판 프로그램 ‘무한도전’이 오는 31일, 12년 만에 멈춘다.

MBC TV 간판 프로그램 ‘무한도전’이 오는 31일, 12년 만에 멈춘다.

2006년 시작해 파업이나 재정비를 위한 짧은 휴식을 제외하면 그야말로 쉼 없이 달려온 ‘무한도전’은 국내 예능사(史)에 가장 큰 획을 그은 프로그램으로 꼽힌다. 그 위치에 걸맞게 출연진은 모두 톱스타가 됐고, 프로그램 팬덤도 막강하다.

‘무한도전’의 등장 전까지 국내 예능계는 스타 게스트에 의존한 토크쇼 등 소수의 정형화된 포맷만이 대다수였으나, ‘무한도전’의 히트 후 대부분이 리얼 버라이어티로 변모했다.

특히 ‘무한도전’의 선장 김태호 PD는 쉼 없는 촬영에도 지치지 않고 계속 새로운 기획에 도전했다.

프로그램 초기 ‘돈가방을 갖고 튀어라’와 ‘여드름 브레이크’ 편에서 보여준 추격전과 두뇌 싸움은 현재까지도 다른 예능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포맷이다.

참신한 기획들로 팬덤을 구축한 김태호 PD는 이후에는 자체 가요제나 ‘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 등 대형 프로젝트도 연이어 성공시키면서 예능뿐만 아니라 가요계를 포함한 연예계 전반에 큰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이밖에 테니스 선수 마리아 샤라포바, 프로골퍼 미셸 위, 미국 사교계 스타 패리스 힐튼, 이종격투기 챔피언 표도르 예멜리아넨코, 축구선수 티에리 앙리, 농구선수 스테판 커리, 코미디언 잭 블랙, 복서 매니 파키아오 등 외국 스타들도 ‘무한도전’을 거쳐갔으며 ‘백세인생’의 가수 이애란처럼 국내 깜짝 스타도 다수 탄생했다.

‘무한도전’은 시청률 역시 ‘이산특집’ 등으로 전성기를 누렸던 2008년 무렵 30%까지 찍으면서 고공행진을 했다. 최근에는 회차가 쌓이고 시청 환경이 바뀌면서 전성기에는 한참 못 미치는 10%(닐슨코리아) 정도 수준이지만, 골수 팬덤의 지지 속에 화제성만큼은 변함없이 다른 예능을 크게 앞섰다. 10년 이상 이어진 방송에 김태호 PD가 여러 차례 누적된 피로를 호소해왔지만 새로 오는 MBC 경영진마다 만류했던 것도 ‘무한도전’이 MBC를 상징하는 부분과 광고 수익 등 가져다준 것들이 측정할 수 없을 만큼 컸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기 파업 후 새로 취임한 최승호 사장은 김태호 PD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물론 MBC 입장에서는 ‘무한도전’이라는 타이틀을 계속 가져가되 제작진과 출연진을 일부 교체하는 카드가 좋았겠지만, ‘무한도전’의 상징성과 몸집이 너무 큰 현실을 깨닫고 결국 마침표(또는 긴 쉼표)를 찍었다.

그래도 아쉬웠던 MBC는 “3월 말 이번 시즌을 마감하고 휴식기를 갖기로 했다. 가을 이후 김태호 PD가 ‘무한도전’ 새 시즌 또는 아예 새 기획으로 돌아올 예정”이라고 시즌2에 대한 가능성을 언급하며 스스로와 팬들을 달랬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