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주)는 올해 중국 상하이에 신약개발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국을 비롯한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SK(주)는 그룹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중국내 또 하나의 SK를 만들기 위한 전략"의 연장선상에서 △중국시장을 비롯한 해외시장의 성공적인 진입 △해외 합작선과의 전략적 제휴 가시화 △해외유전개발 투자확대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SK(주)는 올해 안에 중국 상하이에 신약개발연구소를 설립, 미국과 대덕의 신약개발연구센터와 연계해 동·서양 신약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중국 전체 시장의 10%를 점유중인 아스팔트 판매확대를 위해 산둥성에 아스팔트 마케팅회사를 설립하고, 합성수지 제품 판매를 위한 별도 법인 설립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윤활기유의 중국시장 진입, 중국석유화학총공사(SINOPEC) 등 중국의 3대 석유화학집단과의 협력 활성화 등을 통해 중국시장 진출 기반을 다져 나갈 예정이다.

 의약분야에서는 간질치료제(YKP509)와 우울증치료제(YKP10A)의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전략적 제휴(Licensing-out)를 맺고 있는 존슨앤존슨(Johnson & John

son)사와 공동연구를 지속, 미국 및 EU(유럽연합)시장에도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SK(주)는 울산공장의 정유공장 운영 노하우 등 생산기술을 중동, 동남아, 아프리카 등에 판매해 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으며 동시에 다각적인 제휴도 추진할 방침이다.

 SK(주)는 해외 유전개발을 위해 지난해 보다 38%가 늘어난 1천800억원을 투자하고 원유매장량 추가 확보 차원에서 베트남 15-1광구, 리비아 174광구의 탐사를 지속하며 페루의 초대형 가스전인 카미세아(Camisea) LNG광구와 예멘 LNG광구의 천연가스 개발 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