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정의선 부회장 순환출자 구조 해소

사재 4조~5조원 들여 계열사 보유 모비스 지분 매입키로

현대자동차그룹이 순환출자 구조 해소를 위해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과 함께 현대모비스를 지배회사로 한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한다. ‘지주사 체제 전환’ 대신 사재 4조~5조원을 들여 현대모비스 지분을 사들이는 ‘정공법’을 택한 것으로 이번 지배구조 개편을 통해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은 세금만 1조원 넘게 낼 것으로 예상된다.

2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등 대주주와 그룹사 간 지분 매입·매각을 통해 기존 순환출자 고리를 모두 끊는 것이 개편안의 핵심이다.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이 현재 기아자동차 등 주요 계열사가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을 사들이겠다는 것이다.

기아차와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이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을 대주주인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에게 매각한다는 방침이다. 기아차와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은 현대모비스 지분을 각각 16.9%, 0.7%, 5.7%씩 보유하고 있다. 또 정 회장과 정 부회장은 현대모비스 지분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해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기아차에 매각도 추진된다.

개편 시점은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안이 각 사 주주총회를 거쳐, 현대모비스 주식이 변경상장되고 합병 현대글로비스 신주가 추가 거래되는 7월말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차,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은 분할합병 이후 다시 이사회를 열어 각 사의 현대모비스 지분을 대주주에게 매각하는 구체적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지분거래가 모두 마무리되면 현대차그룹의 기존 4개 순환출자 고리는 모두 소멸된다.

현재 현대차그룹 순환출자 현황은 △기아차→모비스→현대차→기아차 △기아차→제철→모비스→현대차→기아차 △현대차→글로비스→모비스→현대차 △현대차→제철→모비스→현대차 등의 구조다.

지분거래 이후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는 대주주, 현대모비스, 완성차, 개별 사업 군 등으로 한층 단순화 된다.

대주주가 현대모비스를 책임경영하고 이어 현대모비스가 미래 기술 리딩 기업으로서 미래 자동차 기술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면 현대차와 기아차가 △미래 자동차 서비스 및 물류·AS부품 부문 △파워트레인 부문 △소재 부문 △금융 부문 등의 개별 사업 군을 관리하는 체계다.

이번 지배구조 개편은 대주주의 준법의지와 투명성, 주주친화 경영을 강조하기 위해 세금 회피·절감 편법을 쓰지 않고 정당하고 합당한 세금을 납부, 개편의 정당성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들 부자가 이 지분을 모두 매입하는 데는 4조5000억원(27일 종가 기준) 정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식 처분과정에서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은 양도소득세만 1조원 넘게 낼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10년, 20년, 그 이상 지속 가능한 사업 경쟁력 확보와 지배구조 개편을 위해 최적의 방안을 고민해 왔다”라면서 “경영 투명성 제고와 함께 주주 중심의 경영 문화가 한층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