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호 사회부 기자

울산이 연일 뜨겁다. 정확히 말하면 ‘부정부패 수사 VS 정치경찰의 표적수사’로 갈라진 싸움에 울산 경찰이 뜨겁다고 하는 것이 맞겠다.

최근 울산 경찰은 재선에 도전하는 김기현 울산시장을 둘러싼 최측근 비위의혹 사건을 들여다보면서 관심의 중심에 섰다. 김 시장과 관련된 각종 의혹과 소문은 오래전부터 수면 아래서 지역사회 호사가들 중심으로 이런저런 이야기가 오갔다. ‘실체 없는 헛소문’ 또는 ‘빈수레가 요란하겠느냐’는 설왕설래가 이어지다가 울산경찰이 비서실장실을 비롯한 건축허가 관련 부서 등 울산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면서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여기에 김 시장 형·동생이 연루된 북구 신천동 아파트 사업시행 개입 의혹사건과 김 시장 국회의원 시절의 편법 쪼개기 방식의 정치후원금 수수 의혹까지 줄줄이 터져나왔다. 김 시장 측근 외에도 서동욱 남구청장, 신장열 울주군수 등과 관련된 외압 수사도 진행중이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에서 진행중인 여러 사건들을 보며 자유한국당 측이 말하는 ‘표적수사’ ‘기획수사’라는 주장도 그들 입장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제스처다.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벌어지는 잇단 경찰 수사가 의도됐든, 안됐든 정치적으로 이용될 수밖에 없어 보인다. 현재로서는 경찰이 감내해야 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황운하 청장이 거듭 밝혔듯이 수사는 결과로 말해야 한다. 그래야만 과거 선거철만 되면 꼬리표처럼 따라 붙던 ‘정치경찰’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다. 반대로 이번 경찰 수사와 관련해 터져나온 집권 정당에 대한 의혹의 실체가 명명백백히 밝혀져야하고, 실제로 그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철저한 법의 심판이 따라야할 것이다. 어찌됐건 최근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을 보면 결국 지역사회에 팽배한 불신이 논란을 더욱 부추기는 것 같다. 수년간 지역사회를 이끌어오던 집권 정당에 대한 불신, 민감한 시기를 두고 공교롭게 특정 정당에 집중된 경찰 수사에 대한 불신, 집권 보수층과 개혁을 원하는 이들의 서로에 대한 불신이다.

앞으로가 더 걱정스럽다. 어떤 결론이든 불신은 극에 달할 수밖에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어느 한쪽이든 앞으로의 과제는 무너진 신뢰성 회복에 달려있을 수밖에 없다.

김준호 사회부 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