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봉출 사회부 기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교육감선거에 나서는 울산지역 예비후보들이 연일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일부 후보들은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역력히 보인다. 자신이 개발한 공약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까지 예산을 마련해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후보들은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급조한 것처럼 보이는 공약도 더러 있다.

교육감이 할 수 없는 범위의 공약을 내놓는가 하면 공약으로 내세울 수 없는 정책도 마구 쏟아내고 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질문이 나올까 두려워 서둘러 내려가는 예비후보들도 보이는가 하면 애써 자신이 개발한 공약이 묻혀 버릴까봐 노심초사하면서 기자들에게 하나의 질문이라도 더 받으려고 노력하는 예비후보들도 보인다.

울산은 아직 후보 단일화에 대한 논의가 뜨겁지 않다. 선거가 본격화되면 단일화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그 전에 예비후보들은 울산교육의 발전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해 정책선거에 나서야 한다. 그래야만 유권자들도 진정으로 울산의 교육 발전을 위한 적임자인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울산지역의 교육정책 이슈가 부족한 점도 있지만 교육감은 유·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 행·재정, 인적관리, 시설관리를 책임지는 수장이기 때문에 실효성 있는 공약을 내놔야 한다.

학생 안전문제 등 굵직한 교육 이슈가 있었던 4년전 지방선거와는 다르지만 교육감이 어떤 정책을 펴느냐에 따라 재임기간 교육현장의 지형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 울산교육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울산의 교육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만 낼 뿐 이를 뒷받침할 정책 공약을 두드러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울산 교육감 선거를 보는 유권자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울산지역 교육감선거 예비후보자들이 정책공약 개발보다는 얼굴알리기에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후보들의 내실있는 공약이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김봉출 사회부 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