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서 밝혀 “양 정상간 허심탄회하고 포괄적 대화 이뤄져야”
“北 비핵화 의지, 대화과정서 파악될 것…완전한 비핵화, 국제사회 공동목표”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외교부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 북핵 문제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오는 27일 열릴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양 정상 간 그야말로 허심탄회하고 포괄적인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의제도 좀 융통성 있게 잡자, 하는 의견이 모아져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4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내신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크게는 비핵화, 남북관계, 평화정착 이렇게 큰 주제는 있겠지만, 세부 의제가 어떤 것이 들어갈지에 대해서는 좀 더 의제에 묶이지 않는 허심탄회한 대화가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준비를 하자고 의견이 모아졌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우리 측 특사 등에게 밝힌 ‘비핵화 의지’에 대해 “무엇을 뜻하는 지에 대해서는 막상 북한과의 대화를 통해서, 준비과정을 통해서 좀 더 파악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강 장관은 “북한의 비핵화가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에서 중요한 의제가 되도록 우리는 준비를 하고 있다. 앞으로 논의하는 과정에서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이 파악이 될 것으로 기대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에 대한 한미의 로드맵에 대해 질문받자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핵폐기가 한미뿐이 아니라 국제사회 공동의 목표”라며 “그렇지만 달성의 시간이 어떻게 되느냐, 타임테이블이 어떻게 되느냐에 있어서는 한미 등의 긴밀한 공조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대통령께서 강조하셨듯이 양 정상회담(남북·북미정상회담)이 소기의 결실을 맺게 된다면 북핵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역사적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외교부는 앞으로도 남북·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미국 등 주요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를 지속하면서 최선의 외교적 노력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우리가 주도해 나가는 과정에서 외교부는 주변국들과 긴밀한 협력과 대화를 유지하고 있다”며 “미국과는 모든 단계별로 각급 채널을 통해 긴밀히 소통하며 공조하고 있으며, 일본, 중국과는 5월 중 한·일·중 3국 정상회담 개최를 통해 역내 평화협력의 모멘텀을 확대해 나가고자 협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강 장관은 ‘유엔인권이사회의 북한인권결의 채택에 우리 정부가 환영한 데 대해 북한이 비난하고 있는 상황에서 남북대화에서 북한인권 문제를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북한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의 확고한 기본입장이 있다”며 “열악한 북한인권 상황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와 협력해서 개선을 도모한다는 입장에서 유엔무대에 계속 참여를 해오고 있고 우리 국내에도 북한인권법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장관은 “남북대화에 있어서는 모든 대화가 상대가 있는 상황”이라며 “그래서 대화의 증진을 기하기 위해서는 서로 합의한 의제에 따라서 대화를 해나가기 때문에 이 문제를 지금 남북대화에 포함시킨다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좀 더 정부 차원에서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밖에 그는 한미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합의를 북미정상회담 이후로 미루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한미 간에는 기본적으로 통상·안보 모든 문제에 있어서 다층적으로 협의를 하고 있다”며 “통상문제와 관련해서는 양국 통상장관이 발표한 그 합의 내용을 기본으로 앞으로 기술적인 협의를 계속해서 합의문을 완성시키고 서명을 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안보 문제와 관련해서도 NSC(국가안보회의) 차원에서 국방부는 국방부대로 또 외교부는 외교부대로 계속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강 장관은 한일관계에 대해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서 과거사 문제는 과거사 문제대로 관리를 해가면서 한일 간에는 또 협업을 해야 될 중대한 문제들이 많이 있다”고 지적한 뒤 내주로 예정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의 회담에 대해 “투트랙 기조 하에서 여러 의제를 다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