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잡음에 따른 객관성 확보

정갑윤 공관위원장 위임 결정

洪, 북구재보선 전략공천 시사

자유한국당 울주군수 후보공천을 놓고 자중지란에 직면한 지역국회의원·당협위원장들의 힘겨루기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한국당은 최근까지 5개구군 기초단체장 가운데 울주군수 후보공천을 제외하고 4개 구청장 후보는 확정 발표한 뒤 이를 중앙당 최고위에 회부했다. 여기까지는 일부 낙천자들의 반발은 있었지만 미미한 수준에서 큰 문제없이 공천을 마무리 한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공천심사 막바지에 접어든 4일 울주군수 후보공천을 둘러싸고 시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정갑윤)와 해당 지역 국회의원, 전 당협위원장간 물밑 힘겨루기가 결국 감정싸움으로 비화되면서 파열음이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군수후보를 놓고 사활을 걸다시피한 강길부 국회의원과 직전 김두겸 당협위원장이 사실상 ‘공천 대리전’ 성격을 띠고 있는 데다, 시당 공천관리위 일각에서 제3의 후보 공천에 관여하고 있다는 의혹까지 겹치고 있는 형국이다. 이 때문에 강 의원은 시당 공천관리위를 신뢰할 수 없다면서 중앙당에 위임을 요구했고, 시당 공천관리위가 이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갑윤 공천관리위원장은 국회출입 지역언론과의 간담회에서 “울주군수 후보공천심사를 중앙당에 위임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 위원장은 “군수후보 공천을 중앙당에 위임한 것은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한 것이며, 정치적 오해를 받고 싶지 않아서”라는 사족까지 달았다.

하지만 정 위원장의 이같은 입장은 공관위원장으로서의 책임회피라는 비판여론과 함께 논란이 증폭될 조짐이다. 현행 당헌 당규에는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는 해당 시도당에서 심사를 거친뒤 중앙당에 추천키로 되어 있다.

시도지사 후보는 중앙당에서,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공천은 시당에서 하도록 명시한 것은 지역사정을 꿰 뚫고 있는 시당과 당협위원장, 공관위원들이 심도있게 심사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시당 공관위가 의도했건 안했건 공천잡음에 휘말려 책임공천을 하지 못하고 중앙당에 위임한 이후 불공정 논란에 따른 또 다른 후유증까지도 감당해야 할 처지에 직면했다는 지적이다.

중앙당의 한 관계자는 “울산시당이 책임공천을 하지 못하고 중앙당에 위임키로 한 것은 외형적으론 일리가 있어 보이지만 결과적으로 책임회피성에 가깝다고 본다”면서 “중앙당에서 공천하더라도 결국 시당공관위가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홍준표 대표는 이날 동남권 국회기자들과 간담회에서 “울주군수 후보심사 중 경찰조사 중인 사건일지라도 기소가 안되면 공천에서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북구 국회의원 재보선은 전략공천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