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원대 현대차그룹 지분 확보

각 계열사 기업 경영구조 개선

주주 환원등 세부 로드맵 요청

다른 외국계 투자자 동조땐

모비스-글로비스 합병도 진통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반대한 미국계 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가 1조원 규모의 현대자동차그룹 지분을 확보하고 출자구조 개편 추가 조치를 주문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있다.

엘리엇의 현대차 3사 지분율(1.4%)이 높지 않아 독자적 영향력은 크지 않지만, 다른 외국계 투자자들이 동조할 경우 지배구조 개선의 첫걸음인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분할·합병이 그룹 기대와 달리 순조롭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엘리엇 계열 펀드의 투자 자문사인 엘리엇 어드바이저스 홍콩은 4일 보도자료를 통해 “엘리엇은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3개사 보통주 미화 10억달러(1조500억원) 어치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엘리엇 어드바이저스 홍콩은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계열사다.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28일 최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오너 부자(父子)가 현대모비스 지분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4개 순환출자 고리를 끊는 지배구조 개편 방안을 내놨다.

엘리엇은 이와 관련 “현대차그룹의 주요 주주로 현대차그룹이 개선되고 지속 가능한 기업 구조를 향한 첫발을 내디딘 점을 환영한다”며 “출자구조 개편안은 고무적이나 회사와 주주를 포함한 이해 관계자를 위한 추가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영진이 현대차그룹 각 계열사 기업 경영구조 개선과 자본관리 최적화, 그리고 주주환원을 어떻게 달성할지에 대한 더 세부적인 로드맵을 공유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엘리엇은 “이런 사안에 대해 경영진과 이해 관계자들이 직접 협력하고, 나아가 개편안에 대한 추가조치를 제안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로이터통신은 엘리엇이 미국과 중국에서 판매 둔화에 시달리는 현대차에 과제를 추가했다고 분석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임시 주주총회는 5월29일 예정돼 있다.

현대모비스 주주(보통주) 구성을 보면 작년 말 기준 기아차 16.88%, 정몽구 현대차 회장 6.96%, 현대제철 5.66%, 현대글로비스 0.67%, 자기주식 2.72%, 기타주주 67.11% 등으로 돼 있다.

외국인 지분율이 48%에 이르기 때문에 엘리엇이 ‘주주 가치에 도움이 안 된다’는 이유로 분할에 반대하고 외국인투자자나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 소액주주가 이에 동조하면 분할이 무산될 수도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투자자 이익을 높이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국내외 주주들과 충실히 소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창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