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충전소 활성화 간담회

보급 초기 운영 적자 불가피

튜브트레일러 지원금 보조등

초기부담 줄일 대책마련 강조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출시로 수소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수소차 보급이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충전소 확충과 더불어 보급 초기 적자운영이 불가피한 수소충전소에 대한 운영지원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는 울산시가 지난 4일 울산테크노파크 회의실에서 수소전기차 및 충전소 관련 기업·기관과 가진 ‘수소전기차 보급 및 충전소 활성화 방안’ 간담회에서 나왔다.

이날 간담회에는 현대차와 덕양, SDG 등 수소차 및 수소생산업체, 충전소 운영사업자, 한국수소산업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한국수소산업협회 구준모 팀장은 이날 수소충전소 운영원가 분석 주제발표를 통해 “차량 보급을 위해 충전소의 선제적 확충이 필수적이나, 운행 차량이 부족한 보급 초기에 충전소의 운영부담이 상당히 크다”고 말했다.

현재 울산에는 2곳의 수소충전소(매암, 옥동)가 있는데 매암은 현대자동차가 직영하는 곳이고, 옥동은 기존 LPG·CNG 충전소에 복합으로 운영하는 곳으로 내년까지 정부로부터 연간 1억원의 운영비를 지원받고 있다.

하지만 신규로 문을 여는 단독 수소충전소의 경우 초기 설치비만 지원받고 운영비는 별도로 지원받지 않는다. 수소차 보급이 아직까지 미미한 상황에서 수소충전소만 운영하기에는 인건비 등이 많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실제 운영 원가 분석 결과, 수소충전가격을 현재의 ㎏ 당 5500원에서 1만원으로 상향했을때에도 충전소가 적자운영을 면하기 위해서는 충전소 당 최소 345대의 차량이 고정적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울산의 수소충전가격은 ㎏ 당 5500원으로 광주(8000원선) 보다 크게 저렴하고 강원도(1만원)의 절반 수준이다.

이에 따라 이용 차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재로서는 울산시가 내년까지 수소전기차 800대, 충전소 8기를 보급한다는 가정 하에 내년도 수소충전가격이 1만7000원은 돼야 운영비 보전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 팀장은 “충전소 운영 적자 경감을 위해 어느 정도의 충전가격의 현실화가 필요하나, 급격한 인상은 소비자 부담으로 전가돼 차량보급을 위축시킬 우려가 있다”며 “정부와 수소전기차 제조사가 충전소에 대한 운영비 지원 등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소생산업체 관계자들은 “소비자 수소충전가격을 낮추기 위해서는 수소공급가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튜브트레일러’ 비용에 대한 지원금 보조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제시했다.

이영환 시 에너지산업과장은 “충전소 운영비 지원을 지난해부터 환경부, 국회 등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각도로 요청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