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野, 홍문종 방탄용 반대인가” vs 김성태 “아무 진척 없어”
대정부질문 등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줄줄이 안갯속으로

▲ 9일 국회에서 열린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위원들의 참석이 늦어지며 회의시작이 지연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원내대표는 9일 개헌안과 방송법 개정안,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등을 주제로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예정된 국무총리의 추경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한 본회의 역시 무산됐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 등은 이날 조찬회동을 벌인 뒤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 정례회동을 가졌다. 

이들은 곧바로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오찬회동까지 가지며 논의를 이어갔지만 끝내 핵심 쟁점에서 접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여야는 개헌안을 두고 기존의 입장만 되풀이하면서 절충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방송법 개정안 역시 민주당은 상임위에 올라온 안을 전부 논의하자는 주장을 편 반면, 한국당 등 야당은 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제출한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맞서면서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 원내대표는 오찬회동 직후 기자들을 만나 “방송법에 대해 우리가 다 내려놓고 공정한 논의에 들어가자고 했는데 김성태 원내대표는 관심이 없고 김동철 원내대표는 하루 만에 안을 가져오라고 한다”며 “홍문종 의원의 (체포동의안 국회 보고를 막으려는) ’방탄‘을 위한 것 아닌가. 그게 아니라면 (한국당이) 그렇게 강경하게 반대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렇게 되면 오후 본회의는 열지 못하며, 대정부질문도 못 하는 것”이라면서, 이날 다시 만나 협상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오늘 아무 것도 진척이 없이 편하게 밥을 먹었다”며 “본회의는 열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민주당에 ‘이날 중으로 야권이 수용 가능한 방송의 중립성·공정성 확보방안을 가져오라’고 제안했다면서 “이는 최종적인 중재안이다. 이를 민주당이 가져오면 되는데 안 가져온다면 (국회 정상화가 어렵다)”라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오전 국회 회동 수준 정도로 얘기했다. 추가 논의는 멈춰 섰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여야간 합의가 실패하면서 이날 오후 본회의가 무산된 것은 물론 다음날부터 예정된 대정부질문 등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