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는 관중도 해당 경기 티켓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AD(Accreditation) 카드가 있어야 경기장에 입장할 수 있다.

러시아 월드컵 조직위원회는 오는 6월14일 개막하는 월드컵 기간에 ‘팬(fan) ID’로 불리는 ‘관중 신분증’ 제도를 운용한다.

경기를 보려는 관중은 자신의 사진과 함께 간단한 인적 사항이 기재된 AD 카드를 제시해야 경기장에 들어갈 수 있다.

이 ‘팬 ID’는 경기장 입장뿐만 아니라 러시아 입국 때 비자를 대신하는 역할도 한다. 또 경기가 열리는 도시로 이동할 때 이 팬 ID를 제시하면 열차에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월드컵 경기 입장권을 온라인으로 사는 사람은 국제축구연맹(FIFA) 티켓 구매 사이트(www.fifa.com/worldcup/organisation/ticketing)에 팬 ID를 신청해야 한다. 티켓 구매자는 국내에서 팬 ID를 수령한 후 러시아 입국 때 제시해야 한다.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는 “2006년 독일 월드컵 때 관중도 여권 정보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쳤지만 관중에게도 AD 카드를 발급하는 건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면서 “러시아 정부의 요청으로 안전을 위해 이 제도를 시행하게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