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11월초로 당기고 절대평가등
교육부 입시개편안 공론화 절차
국가교육회의에 8월까지 결정 요청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이 치를 2022학년도 대학입시부터 수능을 본 후 수시·정시 구분 없이 대학에 지원하는 방식으로 입시가 바뀔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김영삼 정부 때인 1997학년도에 수시모집 제도가 도입된 후 25년 만에 수시·정시모집 개념이 없어진다.

교육부는 11일 학생부종합전형과 수능전형간 적정 비율을 조정하는 내용 등의 입시개편안을 담은 ‘대학입시제도 국가교육회의 이송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학생부종합전형과 수능전형간 적정 비율, 대입 단순화를 위한 선발시기 개편, 수능 평가방법 등 3가지를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에서 숙의·공론화해 8월까지는 반드시 결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학종전형과 수능전형 비율의 경우 교육부는 주요 대학에서 확대되는 학종이 ‘금수저 전형’이란 공정성 시비를 낳는 것을 고려해 수능전형과의 적정 비율을 모색해달라고 요청했다. 학종전형의 확산을 막고 수능전형을 늘리겠다는 의도로 수능전형 비중이 늘어나는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입 단순화를 위한 선발시기 개편의 제1안으로 제시된 것은 수시·정시를 통합해 실시하는 방안이다.

수능을 11월 셋째 주에서 11월1일로 약 2주 앞당기고 11월20일 성적발표, 11월말부터 대학들이 원서를 접수받아 2월까지 합격자를 가리는 일정이다. 수시와 정시 구분이 사라지면 수험생 1인당 지원 횟수는 기존 최대 9회에서 6회 안팎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수능 평가방법으로는 전과목 9등급 절대평가 전환, 현행 상대평가(일부 과목 절대평가) 유지, 변별력 강화를 위한 수능 원점수제 도입 등 3가지 방안이 제시됐다.

과목개편안은 통합사회·통합과학을 신설하는 대신 탐구영역 선택 과목을 2개에서 1개로 줄이는 1안, 문·이과 구분 없는 단일형 수학을 도입하고 탐구영역에서 사회 1과목+과학 1과목을 교차 선택하는 2안, 현행 수능(2019~2021) 과목을 유지하는 3안으로 이뤄졌다.

교육부는 이외에도 수시 수능 최저학력기준과 함께 논술전형, 객관식 지필고사(적성고사) 등 대학별 고사를 축소·폐지하고 수능 EBS 연계율을 현행 70%에서 50%로 낮추거나 간접연계로 전환을 검토하는 내용도 국가교육회의에 제출했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