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스마트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구축 사업’에 착수한다. ‘미래형 친환경자동차 선도도시’를 추구하는 울산시로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기술인 자율자동차와 도로 인프라 간 통신을 통해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C­ITS) 구축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C­ITS는 차량이 주행 중 다른 차량 또는 도로 시설과 사고 상황, 도로 장애물 등 위험요인 정보를 주고받아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4차산업혁명의 중점분야인 스마트 모빌리티(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전기차) 상용화 시대를 선점하는 교두보 역할은 물론 교통사고 예방 효과도 기대된다.

울산시에 따르면 총 30억원을 투입, 이예로와 오토밸리로 등 총 23㎞ 구간에서 진행된다. 도로변에 차량과 도로의 교통정보 양방향 통신을 위한 WAVE 통신 인프라 14여개소와 약 200대의 단말기를 설치한다. 또한 돌발·보행 검지기 8대와 영상촬영장치(CCTV) 등 20여개의 장치를 마련한다.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에 적용한 대표적인 기술은 라이다(Lidar), 레이더(Radar), 카메라 등으로 대표되는 센싱 기술이지만 수천만원에 달하는 고성능 센서도 인식 범위는 수백미터에 불과하다. 또 날씨나 기상 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어 완벽한 안전을 보장하지 못한다. 따라서 센서가 인식할 수 없는 범위의 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상황을 차량이 인지할 수 있는 인프라와 통신 기술(V2X)이 필요하다. 지능형교통체계가 완벽한 자율주행시대를 열기 위한 대표적 인프라로 손꼽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도로, 자동차, 철도, 항공, 해운 등 기존 교통체계에 전자, 정보통신, 제어 등 지능형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교통시스템으로, 신속하고 저렴하면서 안전한 교통환경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가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완전한 자율주행차에 맞는 미래형 도로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 프로젝트 ‘스마트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구축사업’을 진행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국토부는 고속도로 당진대전선·호남선지선 등 87.8㎞에서 C-ITS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또 2020년까지 고속도로 3494㎞에 단말기 200만대를 적용하는 후속사업을 진행하며 사업예산으로 8480억원이 투입한다. 2025년까지는 대도시권 도로 1만1870㎞ 대상 900만대 단말기, 2030년까지는 중소도시 도로 1만332㎞ 대상으로 단말기 500만대를 설치해 교통사고 없는 도로 만들기에 나선다. 울산지역 도로의 빠른 진화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