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6·13지방선거 울주군수 후보 공천을 둘러싼 잡음이 점입가경이다. 공천권을 두고 울산시당과 중앙당을 오락가락하는 모습이 볼썽사납다. 시당의 통솔력 문제를 넘어 공당의 정당성에도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기초단체장의 공천에 대한 당헌은 ‘자치구·시·군의 장(가초단체장)후보자는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심사와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 등 상향식 추천방식을 통해 선정하고 시·도당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최고위원회의의 의결로 확정되며 당 대표가 추천한다’는 원칙을 정해놓고도 그것을 지키지 않는 정당을 유권자들이 얼마나 신뢰할지는 두고볼 일이다.

자유한국당의 울주군수 후보는 윤시철 울산시의장, 이순걸 전 울주군의장, 천명수 전 시의원, 한동영 시의원, 허령 시의원 등 모두 5명이다. 이들 중 세 후보를 두고 지역 국회의원, 전 당협위원장, 울산시당의 입장이 갈리면서 치열한 대리전이 전개되고 있다. ‘객관성을 담보한다’는 이유로 중앙당에 공천권 위임을 결정했다가 며칠 만인 10일 다시 시당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서 결정했다면서 경선을 발표했다. 후보 5명을 대상으로 14~15일 100% 여론조사로 1차경선을 거친 다음 상위 3명을 대상으로 21~22일 당원 전화조사(50%)와 일반 여론조사(50%)를 실시해 1위 후보를 공천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난 주말 여론조사는 진행되지 못했다. 일부 후보에 대한 선거법 위반 논란이 일자 그것을 핑계삼아 또다시 전략공천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다른 한명은 경찰 조사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하지만 지금으로선 둘다 범법자로 보기 어렵긴 마찬가지다. 남의 눈에 티끌만 보는 것도 공정성 위배다. 지역주민들에게 의견을 묻는 경선이라는, 누가 봐도 공정한 방법을 두고도 이리 저리 휘둘리는 한국당이 딱하기 이를데 없다. 더구나 특정후보를 전략공천할 경우 한국당이 필패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마저 외면하겠다는데 달리 할말이 없긴 하다.

지방선거의 후보 공천을 두고 국회의원들간, 혹은 내부 편가름에 의한 힘겨루기는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문제는 이같은 공천 논란이 지역내 뿌리 깊은 갈등으로 이어질 뿐 아니라 선거를 왜곡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울주군은 권역에 따른 소지역주의로 인해 지역간 갈등이 심각한 지역이다. 그동안 선거후유증이 지역발전에 적잖은 지장을 초래하기도 했다. 한국당을 비롯한 정당은 공정하게 후보를 공천하고 정정당당하게 선거를 치러 올바른 공직자가 선출되도록 할 의무가 있다. 정당은 유권자를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