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말기준 수출액 작년 동기比
美 19.4% 줄고 中 26.3% 늘어
석유·유화제품 수출 호조 영향

▲ 올들어 석유제품과 석유화학제품의 수출 호조로 인해 울산의 대(對)중국 수출이 크게 늘면서 중국이 4년만에 울산의 최대 수출대상국으로 재부상할 전망이다. 사진은 롯데케미칼 울산공장 전경. 경상일보 자료사진

석유제품과 석유화학제품의 수출 호조로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울산의 최대 수출국으로 부상한다.

15일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에 따르면, 올해 2월말 누계기준 울산의 대미 수출액은 12억7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9.4%나 감소했다. 2월 한달만 따졌을 때는 무려 30.3%나 급감했다. 반면 같은 기간 대중 수출액은 17억6800만달러로 26.3%나 크게 늘었다. 대중 수출액이 대미 수출액을 제치고 1위를 올라선 것이다.

대미수출이 5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대중 수출액은 지난해 11월부터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수출증가율을 기록하며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추세가 이어질 경우 연간 기준으로도 중국은 4년만에 울산의 최대 수출대상국으로 재부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은 지난 2014년까지 울산의 최대 수출대상국 지위를 지켜왔으나 2015년 미국에 1위 자리를 빼앗긴 뒤 지난해까지 3년 연속 2위 자리를 머물렀다. 하지만 대중국 수출액은 현 추세대로라면 올 연말까지 10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는 반면 대미 수출액은 76~80억달러대에 그칠 것으로 보여 4년만에 최대 수출대상국 지위에 다시 오를 전망이다.

 

이 같은 대중국 수출 증가세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석유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수출 단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는데다 최대 수출품목인 석유화학제품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월 석유제품 수출은 제트유/등유(95.5%)의 수요 증가 속 58.5%나 급등했다.

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 관계자는 “석유·화학제품은 유가 상승과 중국의 수입수요 확대, 여기에 중국의 환경규제 강화 정책으로 인한 국내 화학업계의 반사이익도 한 몫 하고 있어 수출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반면 상대적으로 대미 수출은 주력 수출 품목인 자동차의 부진으로 감소하면서 4년만에 울산의 최대 수출대상국으로 재부상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