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산대·UNIST·에너지공단등 13개 기관과 협약 체결

일자리 창출·생산 유발등 200억원대 경제 파급효과 기대

▲ 울산시는 18일 시청 상황실에서 울산과학기술원, 한국에너지공단, 한국동서발전 등 10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전지, ESS 기반 에너지산업 혁신생태계 구축사업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울산시가 산학연과 협력해 ‘에너지 신산업의 쌀’로 불리는 이차전지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일자리 창출뿐 아니라 제품 생산유발 효과로 200억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울산시는 18일 울산대학교, UNIST(울산과학기술원), 한국에너지공단, 한국동서발전, 울산정보산업진흥원, 건설기계부품연구원, 스칸젯매크론, 솔베이코리아, 벡셀, 럭스코, 에이치엠지, 에스아이에스 등 혁신도시 공공기관과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 13개 기관이 전지·ESS 기반 에너지산업 혁신생태계 구축사업 업무 협약식’을 열고 공동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올해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계 육성 사업에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울산시는 이 사업에 2022년까지 국비 150억원, 시비 66억원 등 258억원을 투입한다.

주요 사업을 보면 울산시 중구 혁신도시 그린카기술센터에 이차전지 및 ESS를 연구·개발하는 개방형 실험실(OpenLAB)을 구축한다.

이곳에는 연구시험 장비실, 테스트베드 등을 설치한다. 또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으로 한 에너지 절감 융합시스템도 마련한다.

한국동서발전과 한국에너지공단 등 공공기관이 갖춘 경험과 UNIST와 울산대의 에너지 연구개발 성과가 기업에 곧바로 전수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참여 기업은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이차전지 관련 제품 개발을 앞당기고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공공기관연계 육성사업을 통해 혁신도시에 입주한 에너지 공기업과 참여기업이 ‘에너지 신산업의 쌀’인 이차전지산업 생태계를 육성해 지역 에너지산업 생태계에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