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촛불혁명 정신 연결

적폐청산의 필요성 강조

한국 “민주주의 훼손 직면”

文정부 향한 비판에 방점

▲ 이낙연 국무총리와 여야 지도부, 유가족들이 19일 오전 서울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58주년 4·19혁명기념식에서 묵념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4·19혁명 58주년인 19일 4·19 정신의 계승을 다짐하며 민주주의 수호 의지를 피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이어진 촛불혁명을 언급하며 적폐청산 필요성을 거론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민주주의 훼손을 용납하지 않겠다는데 방점을 찍었다.

반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권력분산과 다당제 구조 정착을 위한 개헌 필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정치권력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인 민주주의를 위한 노력도 계속돼야 한다”며 “경제적 양극화를 극복하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적폐청산의 노력도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 원내대변인은 “4·19 혁명의 정신은 2016년 촛불혁명으로 이어졌다”며 “촛불혁명은 4·19 혁명 정신의 고귀한 계승이자 대한민국에서 실질적 민주주의가 여전히 확보되지 않았다는 국민의 절박한 외침”이라고 평가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우리는 국민의 열망과 희생을 통해 지켜낸 자유민주주의가 훼손되고 왜곡되는 시대에 직면해 있다”며 “국민은 권력을 이용해 국민을 속이고 민주주의를 훼손하려는 그 어떤 시도도 용납하지 않았고 그러한 시도는 언제나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아왔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원내정책회의에서 “박정희 쿠데타 세력이 권력을 장악한 뒤 만든 국가재건최고회의가 강력한 대통령제로 바꿔놓았고, 지금의 문재인 정권까지 이어져 왔다”며 “민주당과 한국당은 개헌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4·19 정신은 부마항쟁, 5·18광주민주화운동, 6월 항쟁으로 이어졌고 촛불혁명으로 되살아났다”며 “평화당은 4·19의 숭고한 민주혁명 정신과 가치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호소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정의당은 개헌안을 통해 4·19부터 촛불혁명까지 일련의 이념을 계승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며 “정치권은 4·19 정신을 계승하고 혁명을 완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개헌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열린 4·19혁명 기념식에는 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이 참석했다.

한편, 김창현 민중당 울산시장 예비후보는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19 혁명 58주년을 맞이하며, 민주주의는 촛불혁명으로 다시 계승됐고, 통일은 남북정상회담으로 이어지고 있다. 평화협정 체결을 환영하며, 남북정상회담에서는 우리 민족의 단합된 힘과 결심으로 전쟁종식을 선언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형중기자·일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