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북미정상회담 앞두고
北측 자발적·선제적 조치
‘한반도의 봄’ 성큼 기대감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중단하는 한편 경제건설에 총력을 집중한다는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채택했다.

올해 들어 도발을 중단하고 전격적인 국면 전환에 나선 북한이 취한 첫 구체적인 조치로, 비핵화를 향한 첫 단추인 핵동결이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남북·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뤄진 북한의 자발적이자 선제 조치로 ‘한반도의 봄’이 성큼 다가왔다는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

북한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주재하에 20일 개최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결정서를 채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21일 보도했다. 만장일치로 채택된 ‘경제 건설과 핵무력 건설 병진노선의 위대한 승리를 선포함에 대하여’라는 결정서에는 “주체107(2018)년 4월21일부터 핵시험과 대륙간탄도로켓 시험발사를 중지할 것”이라는 내용이 명시됐다. 이어 “핵시험 중지를 투명성있게 담보하기 위하여 공화국 북부 핵시험장을 폐기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은 보고에서 “핵무기 병기화 완결이 검증된 조건에서 이제는 우리에게 그 어떤 핵시험과 중장거리, 대륙간탄도로켓 시험발사도 필요없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북부 핵시험장도 자기의 사명을 끝마쳤다”고 말했다.

‘북부 핵시험장’은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 있는 핵실험장으로, 이곳에서 2006년 10월 1차 핵실험부터 작년 9월까지 북한이 진행한 6번의 핵실험이 모두 이뤄졌다.

한국과 미국은 북한의 발표에 즉각 환영 입장을 밝히며 남북·북미정상회담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긍정적인 움직임”이라며 환영했고 중국도 루캉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담화에서 “북한의 이번 결정은 한반도 정세를 한층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