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엘포인트 소비지수 분석

황사용 마스크 소비 223% 치솟아

공기청정기·건조기등 클린가전도

외출 줄고 생필품 인터넷구매 늘어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한 관련 제품 수요가 늘면서 소비지수를 끌어올렸다.

국내 통합멤버십 브랜드인 엘포인트(L.POINT)는 3800만 회원의 소비 트렌드를 측정한 2018년 3월 엘포인트 소비지수가 작년 동월보다 3.0% 상승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제품군별로는 생수와 차(茶)류가 각각 20.3%, 5.5% 증가했다.

마스크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일반 의약외품에 대한 소비는 28.5% 늘었다. 편의점에서 마스크와 렌즈 세척액을 구매하는 소비는 각각 113.5%, 62.2% 많이 증가했다. 특히 황사용 마스크 소비가 223.2%나 치솟았다.

대기오염 이슈가 지속하면서 가전제품 수요도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가전전문판매점 소비는 5.6% 증가했다. 공기청정기, 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클린 가전에 대한 소비가 늘어난 덕분이다.

미세먼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외출하지 않고 생수, 반찬, 쌀 등 주요 생필품까지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유통영역별 엘포인트 소비지수에서 인터넷 쇼핑은 17.0% 증가했다.

이러한 현상은 여성뿐 아니라 30~50대 남성 고객에게서도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롯데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들의 상품별 매출 증감률을 살펴보면 생수 25.1%, 탄산수 58.2%, 우유 46.3%, 국내산 돼지고기 24.5%, 쌀 79.8% 등으로 생필품과 신선식품 소비가 급증했다.

스팀청소기 199.3%, 물걸레청소기 158.6%, 침구청소기 29.0% 등으로 클린 가전 매출 또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한국 유통시장 내 국내 소비자의 실질 소비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개발한 ‘L.POINT 소비지수’는 엘포인트를 이용하는 월 1000만 고객의 소비 변동을 지수로 나타낸 소비지표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일부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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