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지청등 17곳으로 구성

기업 고용유지 도와주고

노동자 재취업에 앞장서

▲ 고용노동부 울산지청과 울산시청, 동구청 등 총 17개관으로 구성된 ‘고용위기극복지원단’이 발족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동구지역 고용시장 활성화에 나선다.

조선업 장기불황과 경기 침체로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울산 동구의 고용시장에 활력을 불어놓기 위해 노동당국과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지원단을 구성했다.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동구지역의 고용시장 활력을 위해 기업의 고용유지와 노동자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각 사업의 홍보를 강화하는 역할을 할 ‘고용위기극복지원단’을 구성·발족했다고 24일 밝혔다.

고용위기극복지원단에는 울산고용지청과 울산시청, 동구청,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의 정부기관과 함께 근로복지공단과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의 민간기관 등 총 17개 기관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고용유지지원금·직원훈련 지원, 고용장려금 지급 등의 기업고용유지를 돕고, 생계부담 완화(구직급여, 훈련연장급여 등), 대부 및 융자 지원, 재취업 및 직업훈련 기회 확대, 조선업 희망센터 운영 등 노동자 재취업을 지원한다.

또 기업지원제도 통합 설명회와 업종별 간담회, 현장 맞춤형 컨설팅 등 사업 홍보에도 힘을 보탠다.

울산고용지청에 따르면 동구지역은 고용위기지역 신청(지난 3월) 직전 1년간 평균 피보험자수가 3년전 1년간의 평균 피보험자 수보다 7%이상 감소돼 고용위기지역 지정기준을 충족됐다.

이에 정부는 동구지역을 지난 5일자로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했다.

고용위기지역은 고용사정이 현저히 악화됐거나, 악화될 우려가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지정되며 지정기간은 1년(2018년 4월5일~2019년 4월4일)간이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기업의 고용유지조치에 대한 지원수준이 확대되며, 실업자의 실업급여 연장 지급과 재취업 및 직업훈련 기회가 확대 지원된다. 또 고용위기지역의 고용촉진을 위해 지역고용촉진지원금과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지원사업이 지원될 예정이다.

김종철 울산고용지청장은 “동구의 기업과 노동자수가 계속 감소하고 있고, 조선업 경기가 아직 회복되지 않고 있다”며 “기업과 노동자를 위해 유관기관이 협업해 사업효과를 높이고, 고용위기극복 사례를 발굴해 지역 고용여건 개선의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