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이무덕 회장과 회원들이 24일 울산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산업 발전전략에 현대중공업을 포함시켜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사내협력사協 일감부족 호소
대형선박 발주 배정 강력촉구
국회·산자부 찾아 건의 예정
한국당, 10만 서명운동 돌입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회장 이무덕)는 24일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5일 발표된 정부의 조선산업발전전략 대형선박 수주에 현대중공업도 포함해 지원해달라”고 주장했다.

현중 사내협력사협의회 대표 20여명은 이날 “3년 전만에도 사내협력업체는 250여개에 근로자는 3만8000여명이나 됐는데, 조선업 불황과 구조조정 등의 여파로 현재는 148개사, 근로자는 1만3000여명으로 줄었다”며 “오는 9월이면 협력업체와 근로자들이 얼마나 남아있을지 가늠하기 힘들다”고 고통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동구가 최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됐지만, 피부로 와닿는 실질적인 혜택은 아직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조선업 불황과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문제를 해결할 근본적 해결책은 선박 수주량을 늘리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또 “현대중공업과 사내협력업체에서 일하는 근로자들과 가족들의 생존을 위해 정부는 대형선박 발주를 현대중공업에 배정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기자회견에 이어 다음주 중으로 국회와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 조선산업발전전략 선박수주 지원대상에 현대중공업을 포함시켜줄 것을 강력 건의할 예정이다.

앞서 자유한국당 동구당원협의회(위원장 안효대)도 지난주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반대와 현대중공업 조선산업 발전전략 포함을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10만명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5일 해운사에 3조원이 넘는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오는 2020년까지 5조5000억원 규모의 공공발주로 조선사를 지원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하는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지만, 여기에 현대중공업은 지원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지역 정치권과 현중 사내협력사협의회 등 동구지역을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