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가 48일 앞으로 다가왔다. 울산지역 각 정당들은 막바지 공천작업에 열중이다. 그런데 일부에서 잡음이 가시지 않는다. 문제는 항상 전략공천에서 시작된다. 물론 출마를 선언한 예비후보를 대상으로 경선을 치르는 것이 반드시 공정하다고도, 최선이라고도 할 수 없다. 솔직히 능력을 갖춘 인물의 전략공천이 지역사회를 위해서 훨씬 낫다고 생각될 때도 많다. 하지만 예비후보들이나 당원들은 물론 지역사회가 충분히 동의할 수 있을만큼 객관적 능력이 출중한 인물이 아니라면 전략공천은 곧잘 ‘독약’이 되곤 한다. 특히 국회의원이나 당 차원의 인맥과 이해관계에 의한 특정 인물을 전략공천으로 포장해서 꽂으려 할 때는 반발과 부작용 뿐 아니라 정치적 신뢰를 잃게 된다.

울주군수 후보 공천을 두고 심각한 분란이 일어났던 자유한국당은 이제 겨우 불을 껐다. 중앙당이 개입하고 지역국회의원이 탈당을 고려할 만큼 강하게 부딪히기도 했으나 예비후보 전원을 대상으로 경선을 실시하기로 하면서 일단락됐다. 경선대상은 윤시철·이순걸··천명수·한동영·허령 예비후보 등 5명이다. 이순걸 전 의장을 겨냥해 한동영 전 의원이 윤시철 전 의장에게 단일화를 제안했으나 25일 윤 전의장이 거절함로써 경선이라는 큰 틀이 흔들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큰 홍역을 치르기는 했으나 지역여론에 따르기로 한 것은 잘한 일이다. 공정성이 담보되는 것은 물론 유권자들이 공천과정 참여를 통해 선택의 폭을 넓히게 됐기 때문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남구청장 후보 공천을 두고 갈등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시장후보를 결정한 뒤 4개 기초단체장 후보는 경선으로 결정하기로 한 반면 남구청장 후보만 특정인을 전략공천을 하겠다고 하다가 김승호·김지운·박성진·서종대·이재우 예비후보 등 5명이 단식투쟁을 할만큼 크게 반발하면서 민주당의 선거판이 흔들리게 됐다. 여론 수렴과 초심 준수라는 원칙론을 외면하고 밀어부치다가는 시장선거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아무리 지지도가 높은 정당이라고 해도 국민이 아닌 후보를 위한 선거를 하려 해서는 성공할 수도, 올바른 정치를 기대할 수도 없다.

각 정당의 후보 공천이 때론 투표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정당정치에서 공천이라는 제도는 후보의 자질과 이념 등에 대한 사전검증을 거친다는 점에서 합리적인 측면이 분명 있다. 하지만 온전히 유권자의 선택권이라는 측면에서만 보면 정당에 의해 선택권을 제한당하는 제도가 되기도 한다. 후보 공천에 있어 정당이 유권자의 선택권을 최대한 존중해야 하는 이유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