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의 야합탓 성과 못내”...野는 개헌논의 지속 주장

더불어민주당은 25일 6·13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투표가 무산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6월 개헌 무산을 공식화한 데 이어 민주당도 대열에 동참함에 따라 당분간 개헌 논의는 급랭할 가능성이 커졌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다른 야당은 6월 개헌이 무산되더라도 개헌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해 귀추가 주목된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우선 6월 지방선거 동시투표는 불가능해졌다”며 “이 시간 이후로 국회에서의 개헌논의는 사실상 불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무엇보다 대선 때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국민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야당의 야합을 뚫고 국민 개헌과 민생입법 성과를 내지 못한 점에 대해 송구하다”고 했다.

특히 야권의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 요구에 “자유한국당의 특검 요구 본질은 대선 불복으로 정권 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며 “대선 전체를 조사하자는 것이 목표인 것 같은데 그런 특검을 받을 수는 없다”고 일축했다.

우 원내대표는 “참으로 어이없는 것은 마지막 제안이라면서 검찰 특수본 수사를 언급한 바른미래당의 태도”라며 “이 제안을 한국당이 거부했으면 한국당에 문제를 제기해야 하는데, 우리에게 돌아와 특검을 주장하겠다고 한다. 한국당의 이중대”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평화당도 이 대열에 합류한 것을 납득할 수 없다”며 “지난 대선에서 불법을 통한 여론조작으로 문재인 후보가 승리했다는 얘기를 하고 싶은 것인지 평화당에 묻고 싶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투표법을 무산시킨 야당의 야합에 더는 헛된 기대를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