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등, 현대重 임원 고발·조사 촉구

사측 “정부기금 안받았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현대중공업 희망퇴직구조조정저지 울산시민대책위가 26일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이 직업능력개발교육을 핑계로 정부기금을 받고는 실제로 희망퇴직을 강요하는 퇴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현대중공업은 “고용안정과 관련해 정부기금을 지원받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민노총 등은 이날 “현대중공업이 노동자의 고용안정과 직업능력개발을 위해 사용해야 할 기금을 정리해고 부당노동행위에 활용하고 있다”며 엄중한 처벌을 촉구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이 정부기금을 지원받고, 직무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교육대상자인 생산직 노동자들에게 업무와 관련없는 물리학과 회계, 재무 등이 포함된 교육을 하고 있다”며 “교육대상자의 90%는 파업참가자들인데 결국 회사가 직무능력 향상보다는 특정 교육대상자를 압박해 희망퇴직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강환구 현대중공업 대표이사와 전무이사 등 5명을 고용보험 부정수급 등의 혐의로 울산고용지청에 고발하고, 회사가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전수조사 실시 등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울산고용지청 측은 현재 회사가 실시하는 직무교육이 실제로 근로자 직업능력개발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또 퇴출프로그램으로 악용되는 것이 맞는지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회사는 직원들의 직업능력개발을 위해 교육비의 일부를 회사가 납부한 고용보험료 한도 내에서 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고용보험기금’을 환급받아 지난해부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희망퇴직과는 상관없다”며 “또 현재 (문제가 불거진) 직무교육은 지난해 전체 750여명의 교육대상자 중 수료하지 못한 220여명에 대해 재교육을 하는 것이며, 교육을 수료하지 못했다고 임금을 삭감하는 등의 일은 없다”고 반박했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