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인연합회, 전통시장상인회 중심 저지활동 나서기로

“지역상권 전체 타격…관련공약 내건 후보는 낙선운동 불사”

▲ 쇼핑몰 자료사진
울산지역 상인들이 생계 보호를 위해 울산 혁신도시에 입점 예정인 신세계 복합쇼핑몰 입점 반대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상점가가 밀집돼 있는 중구지역은 물론 지역 상권 전체가 타격을 입는 만큼 이번 지방선거에서 복합쇼핑몰 입점을 공약으로 내건 후보에는 낙선운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30일 울산상인연합회에 따르면 지역 소상공인들은 전통시장상인회를 중심으로 의견을 모아 신세계 복합쇼핑몰 입점 반대를 위한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이창경 울산상인연합회장은 “복합쇼핑몰의 영향권은 반경 15㎞로 복합쇼핑몰 입점 예정지인 혁신도시 인근 중구지역을 포함해 지역 대부분이 영향권에 든다”면서 “울산지역 상인들의 생계가 걸려있는 문제인 만큼 지역 상권을 파괴하는 복합쇼핑몰 입점 반대활동에 나서는 한편, 지방선거에 복합쇼핑몰 입점을 공약으로 내건 후보에는 낙선운동에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또한 울산중소상인살리기네트워크도 지역 상인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5월 중으로 중구청과 지역 상인단체, 혁신도시 입주 주민, 혁신도시 인근 상인 등 이해당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신세계 복합쇼핑몰 입점’에 대한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이승민 울산중소상인살리기네트워크 사무국장은 “타 지역 사례를 보면 복합쇼핑몰 입점 시 인근 상점가와 식당 등이 모두 엄청난 매출 하락을 겪는 등 피해가 막심하다”면서 “무작정 반대만을 할 것이 아니라 복합쇼핑몰 입점과 관련된 이해당사자들이 모인 토론회에서 입점이 과연 타당한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역 상인들은 이에 앞서 지난 26일 ‘혁신도시 신세계 복합쇼핑몰 입점 저지를 위한 워크숍’을 열고 복합쇼핑몰 입점과 관련된 타지역 사례 등 정보를 공유했다.

인태연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장은 이날 “대기업의 자영업시장 진출과 수탈체계는 자영업의 몰락을 촉진하고 있다”면서 “울산도 지역 상인들의 생계를 위해 신세계 복합쇼핑몰 공사가 들어가기 전에 선제적으로 막아야 하며 이를 위해 ‘입지 허가제’와 ‘입점 허가제’ 입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정식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장은 ‘울산 대형 복합쇼핑몰 입점과 해법’을 주제로 복합쇼핑몰 도입 피해실태조사 결과와 전북 전주, 경북 구미 등 복합쇼핑몰 출점 백지화 사례 등을 소개했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