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혁신클러스터 사업에 울산시, 울산형 육성방안 내놔

車산업·4차산업 접목 방점...산학연 상생협력 구축전략

확정땐 국비 184억원 확보

정부의 지방분권 핵심전략사업인 ‘혁신도시 시즌2’가 본격 추진되면서 울산시는 울산혁신도시를 ‘(가)에너지기반 스마트모빌리티’ 산업 거점으로 육성해 지역발전 견인에 나선다. 주력산업 위기로 침체한 울산의 재도약을 위한 신성장 동력으로 지역 사회·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는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혁신클러스터 육성계획안을 오는 18일 산업부에 제출한다고 30일 밝혔다.

국가혁신클러스터는 수도권 위주의 불균형 성장에서 벗어나 전 지역이 고르게 잘 사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주요 국정과제다.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과 기존 지역거점을 활용해 신산업 중심의 산업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전국 14개 시·도에 지정된다.

시는 울산혁신도시를 에너지기반 스마트모빌리티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울산형’ 국가혁신클러스터 사업으로 수립했다. 사업은 울산의 주력인 자동차 산업을 4차산업에 접목해 육성하는 데 방점을 찍고있다. 전기·수소 등 차세대 에너지와 첨단기술인 자율자동차 기술을 융합해 ‘미래형 친환경자동차 선도도시’를 구축하겠다는 복안이다.

시는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연구기관(울산테크노파크 등), 대학교(UNIST, 울산대) 등 산학연의 상생협력체계를 공고히 구축해 사업을 현실화한다는 전략이다. 사업범위는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반경 10㎞, 면적 15㎢ 정도다.

울산시가 수립한 방안은 산업통상자원부가 6월말까지 지역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한다. 국가혁신클러스터 육성 사업비는 전액 국비로 추진되며, 울산시에는 모두 184억원이 지원된다.

세부적으로는 투자 우대, 특별금융프로그램 등의 금리혜택과, 사무소나 공장설립 시 신속한 인허가 처리나 규제센터 박스 연계 적용 등의 규제특례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 설비 투자를 하면 최대 24%, 입지 매입액은 최대 40%까지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투자 기업에 대해 법인세나 재산세, 취득세 감면 등도 지원된다. 특히 대표 산업을 실증하는 혁신프로젝트 지원 혜택도 이뤄진다.

시는 에너지기반 스마트모빌리티 뿐만 아니라 앞으로 수송기계, 연구개발 분양 등의 산업 거점도 추가로 육성해 정책의 확장성을 확보한다. 이를 위해 시는 연구시설이나 기업을 수용할 클러스터 부지 확보에도 나선다.

현재의 울산혁신도시는 대도시인접형으로 설계돼 클러스터 부지가 협소, 새롭게 교통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는 북구지역과 연계해 혁신도시의 확장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았다.

시 관계자는 “울산시장을 비롯해 공공기관 사장, 도시계획 등에 관한 전문가, 산학연 클러스터 입주기관, 대학, 연구소, 경제단체장 등으로 구성된 혁신도시발전위원회가 계획 수립안을 최종 확정해 산업부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