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주군시설관리공단에서 대규모 채용 비리가 있었던 것으로 경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 군수를 비롯한 고위공무원, 사회봉사단체장 등 지역 유력인사들의 청탁을 받고 공단 임원이 채용서류와 채점표를 조작하는 방법으로 15명을 부정합격시킨 것이다. 4년여 지속됐고, 금품도 뒤따랐다. 우리사회에서 만연했던 공공기관 채용비리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청년 구직자 180여명은 이들의 짬짜미에 제대로 된 경쟁 기회조차 보장받지 못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지금 이 순간 그들이 얼마나 허탈할지 짐작만으로도 분노가 치솟는다. 채용비리는 청년들의 희망을 꺾고 사회의 불평등을 야기하는 중대한 비위행위로, 엄중처벌 대상이다. 비리 연루자에 대해서는 당연히 민형사상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부정하게 채용된 직원에 대해서도 채용 취소 등 모든 이들이 납득할 수 있는 적절한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울산지방경찰청은 1일 2012년 7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울주군시설관리공단에 15명의 부정 채용에 관여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등)로 신장열 울주군수 등 8명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신군수는 2014년 2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친척이나 지인의 청탁을 받고 당시 공단 본부장에게 “챙겨보라”고 지시해 5명을 부정 합격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공단 전 이사장 박모씨는 2015년 2월 지인으로부터 “딸을 정규직으로 합격시켜 달라”는 청탁과 함께 1500만원을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이사장, 본부장, 인사부서 팀장과 직원, 내부 면접위원 등은 주로 신군수나 울산시청과 울주군청 고위직 공무원, 사회봉사단체장 등 지역 유명인사의 청탁을 받고 최고 점수를 주거나 면접 채점표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부정채용에 간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채용 경쟁률은 3.3대1에서 27대1이었는데 대부분 면접 점수가 당락을 결정하는 경력직 채용이어서 부정 채용이 쉬웠을 것이라는 것이 경찰 설명이다. 경찰은 지난해 11월께 채용비리 첩보를 입수해 수사에 착수, 피의자 8명, 제보자 4명, 면접위원과 청탁자 등 참고인 48명 등 총 60명에 대해 78차례에 걸쳐 조사했다. 우리 사회의 고질화된 채용비리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일회성 조사나 처벌로 끝나서는 안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조금이라도 불투명한 채용절차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 조사할 수 있는 사회적 시스템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