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사 일감 확보 위해 정부 5조5000억 규모 발주...

▲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에 따른 대응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가 2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김기현 울산시장과 권명호 동구청장,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국내 조선사 일감 확보 위해

정부 5조5000억 규모 발주

현대重, 부정당제재로 배제

심각한 지역경기 불황 호소

市, 대정부 설득전에 돌입

몰락한 조선산업 재건에 힘을 쏟고 있는 울산시와 지역사회가 “지역경제의 근간인 조선경기가 살아날 때까지만이라도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을 유예해 달라”며 대정부 설득전에 나섰다.

울산시는 2일 현대중공업 협력사 협의회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긴급회의를 열고 이같이 뜻을 모았다. 시는 이날 회의에서 나온 입장을 정리해 정부 관련 부처에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 유예를 공식 건의한다. 정부는 국내 조선사의 일감을 확보하기 위해 내년까지 5조5000억원을 들여 40척 규모의 공공선박을 발주하기로 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원전부품 납품 청탁 사건으로 ‘부정당업자’로 등록돼 이번 발주 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 정부의 공공 선박 발주는 올해에만 방사청에서 군함 10척 이상(1조6278억원), 해수부에서 순찰선 6척(221억원)이 예정돼 있다. 내년에는 방사청에서 군함 10척 이상(3조6971억원), 해경에서 방제정 1척(746억원), 해수부에서 순찰선 등 7척(1049억원), 관세청에서 밀수감시정 3척(69억원)을 발주한다.

공공선박 발주가 진행될 경우 군함 수주가 가능한 국내 조선사는 현대중공업·STX조선해양·한진중공업·강남조선·대우조선해양 등 5개사다. STX조선해양의 경우 지난해 말 특수선 사업팀이 폐지됐고, 한진중공업과 강남조선은 중소형 선박에 집중하고 있어, 결국 대우해양조선으로 공공선박 수주 물량이 쏠릴 수밖에 없다고 울산시는 분석하고 있다.

공공선박을 수주하면 조선업의 재기에 큰 호재가 될 것으로 기대했던 울산시와 관련 업계는 큰 충격을 받았고, 절박함 마음에 정부에 입찰 참가 제한을 잠시라도 유예해 줄 것을 호소하고 나선 것이다.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관계자들은 “당장 현대중공업만 바라보고 사는 협력업체들은 폐업과 도산 위기에 몰려있다”며 “조선경기가 살아날 때까지만이라도 현대중공업이 공공선박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입찰제한을 유예해달라”고 읍소했다.

협력업체들은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대표 명의로 ‘일감이 없습니다. 조선산업 발전전략에 현대중공업도 포함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을 진행하고 있다.

동구 상인회는 “현대중공업이 수주하지 못하면 협력업체 일감이 줄고 그 여파로 지역 상권까지 공멸한다”며 “공공선박 입찰에 현대중공업이 반드시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시에 요청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건의사항과 울산시 입장을 정리해 조선경기 회복 후 지역경제가 정상궤도에 올라서도록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유예를 건의하겠다”며 “최근 산업부에 신청한 ‘산업위기 특별지역 지정’에 추가 지원 방안으로 포함해 달라고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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