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월 판매량 총10만3천여대

작년 같은기간보다 102% 신장

사드 기저효과·신차 공략 영향

현대차 링동·기아차 K2등 효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보복 여파로 부진에 빠진 중국시장 판매가 점차 회복세를 보이며 반등의 실마리를 잡았다.

3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4월 양사의 중국 내 판매량은 10만310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1.9% 늘었다. 현대차는 100.0% 증가한 7만7대, 기아차는 106.2% 증가한 3만3102대를 판매했다.

작년 사드 사태로 인한 판매 부진에 따른 기저 효과의 측면이 크지만,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14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이후 3월(35.4%↑)에 이어 4월(101.9%↑)에도 증가세를 보인 것은 본격적인 판매 회복세에 접어들었다는 신호라는 게 현대·기아차의 분석이다.

중국 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1~4월 누계 판매는 작년 동기 대비 7.2% 늘며 올해 들어 처음으로 성장세를 나타냈다.

4월 한달의 경우 현대차 링동이 올해 들어 월별 판매로는 가장 많은 1만9300대를 기록하며 전체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엔씨노는 출시 첫 달에 4385대가 팔리며 좋은 초기 반응을 얻었다.

기아차 모델 중에서는 K2(9818대), K3(7983대)가 전체 판매를 이끈 가운데 지난달부터 판매를 시작한 준중형 SUV 즈파오가 4836대를 기록했다.

주력인 중국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현대·기아차의 지난달 글로벌 판매량은 총 63만1225대로 작년 동월 대비 10.4% 늘었다. 양사의 월별 판매가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인 것은 2014년 12월(18.0%) 이후 40개월 만이다.

현대·기아차는 사드 사태의 진정 분위기와 함께 작년부터 올해까지 이어지는 다양한 신차 라인업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판매 목표인 135만대(현대차 90만대, 기아차 45만대)를 달성하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중국 자동차 시장의 추세에 맞춰 SUV 라인업을 대폭 보강해 판매와 수익성 향상을 동시에 추진하기로 했다. 중국에서는 전체 산업수요 대비 SUV 차급 비중이 2010년 12%에서 지난해 42%까지 확대됐다.

현대차는 작년 말 선보인 신형 ix35와 지난달 판매를 시작한 엔씨노를, 기아차는 지난 3월 내놓은 즈파오와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이파오를 각각 앞세워 SUV를 중심으로 판매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차는 중국 정부의 연비 규제 강화 및 신에너지차 보급 확대 정책에 발맞춰 올 하반기에는 쏘나타 PHEV, K5 PHEV 등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신차 두 종과 전기차 KX3 EV를 출시해 친환경차 라인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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