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노동신문, 노동당 전원회의 보도
북한이 지난 20일 평양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주재하에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를 개최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1일 보도했다.[서울=연합뉴스]

[경상일보=연합뉴스 ]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이 지난 2월7일 노동당 지방 조직에 "제2의 고난의 행군은 없다"는 내용의 자필 편지를 보냈다고 6일 일본 아사히신문이 복수의 북한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편지에 "조선 인민에 제2의 고난의 행군은 없다. 머지않아 세계에 자랑할 승리를 경축하는 조선 인민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적었다.

    편지를 보낸 시기는 북한이 특사단을 평창 동계올림픽에 보내기 직전이다. 북한은 이틀 후인 2월 9일 김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등을 특사단으로 한국에 파견했다.

    소식통들은 김 위원장이 자필 편지를 보낸 것은 중국의 경제 제재 조치에 따른 동요에 대한 타개책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이 개발권을 갖는 무산광산의 조업이 1월 정지되고 중국으로부터의 곡물 수입이 중단되는 한편 중국 각 도시의 북한 기업과 식당이 문을 닫자 북한 노동당 각 지방 조직에서 '제2이 고난의 행군이 시작됐다'는 식의 보고가 이어졌고, 김 위원장이 자필 편지로 이런 동요를 잠재웠다는 것이다.

    아사히는 북한이 중국의 경제 제재를 두려워하는 한편으로 중국이 비핵화 프로세스의 보증인이 돼주길 기대하고 있다며 김 위원장이 최근 중국을 전격 방문하고 북한에서 일어난 중국인 관광객들의 버스 사고의 수습에 적극 나선 배경에는 이런 상황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