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정권 들어 '산림녹화' 강조…남북 산림협력 연구TF 설치

▲ 북한, 식수절 맞아 평양 곳곳에서 '나무심기' 행사[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자료사진]

[경상일보=연합뉴스 ] 정부가 2018 남북정상회담 합의 이행을 위해 남북 간 산림협력을 우선 추진하기로 하면서 북한의 산림 실태에 관심이 쏠린다.

    통일부가 6일 배포한 '남북 산림협력관련 보도 참고자료'에 따르면 북한의 산림 면적은 전 국토의 73%에 해당하는 899만ha로, 지난 2008년 현재 산림 면적의 32%에 해당하는 284만ha가 황폐해진 것으로 파악됐다.

    황폐화 면적은 1999년(163만ha)보다 121만ha가 증가한 것으로, 북한의 산림 황폐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황폐화는 땔감 채취를 위한 벌목이나 농작물 재배를 위한 개간 등으로 산림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 경우를 뜻한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한 산림 실태는 10년 단위로 분석하고 있다"면서 "올해 10년 만에 분석을 시작했고 연말에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영국의 위기관리 전문기업인 '메이플크로프트'의 2011년 자료에 따르면, 북한의 산림 황폐화 정도는 전 세계적으로도 나이지리아, 인도네시아에 이어 3번째로 심각하다고 통일부는 소개했다.

    통일부는 "산림 황폐화로 인한 홍수·산사태 등으로 사회·경제적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또 방제 약제와 기술 부족 등으로 산림 병해충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으며, 다락밭(계단밭) 조성과 화전 과정에서 실수로 발생한 산불이 증가하고 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북한에선 2000∼2002년 3년간 365건의 산불로 1만2천800ha의 산림이 소실됐는데, 이는 연간 4천270ha에 해당하는 것으로 남한의 5.8배에 해당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진화장비 부족과 병해충 피해목 방치 등으로 인해 산불 발생 때 대형 산불로 이어질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2012년 김정은 체제 출범 이후 산림녹화 추진을 강조하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올해 신년사에서도 "산림복구 전투 1단계의 과업을 수행함으로써 군민 대단결의 위력과 사회주의 자립경제의 잠재력을 과시했다"거나 "산림복구 전투 성과를 더욱 확대하면서 이미 조성된 산림의 보호관리를 잘하는 법과 함께…" 등으로 산림복구를 강조했다.

    앞서 남북정상회담 합의사항 실현을 위한 이행추진위원회는 지난 3일 첫 회의에서 남북관계발전 분과위 산하에 '산림협력 연구 태스크포스(TF)'를 두기로 했다.

    당시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북한이 가장 필요로 하는 분야이며, 우리로서는 경험이 많이 쌓인 분야"라며 산림협력을 첫 사업으로 선정한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