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방송법 제외 요구…협상 결과 주목

▲ 기자회견하는 추혜선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1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경실련, 참여연대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통신 고가요금제 유도정책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서울=연합뉴스]

[경상일보=연합뉴스 ] 정의당은 6일 여야의 국회 정상화 협상 논의에 방송법 개정안까지 포함하려는 시도를 "짬짜미"로 규정하며 거세게 반발했다.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지금 국회 정상화 협상 테이블에 올라간 방송법은 거대정당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나눠 먹기를 정당화하는 개악안"이라며 "방송법이 거대정당들의 짬짜미로 슬그머니 통과될 위기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 정상화 조건으로 방송법 개악안이 논의돼서는 안 된다"며 "국회는 독립성과 공정성을 담보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전달하는 공영방송을 만드는 데 조속히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야는 전날 예정된 원내대표 회동에서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 특검 도입,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와 더불어 2016년 야 3당이 발의한 방송법 개정안을 일괄타결하는 방안을 놓고 물밑 교감을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단식 중이던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폭행 사건으로 회동이 무산됐고, 이후 병문안 과정에서 노회찬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에게 방송법은 논의에서 제외할 것을 요구했다고 정의당 측은 설명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우 원내대표가 방송법 (일괄타결) 처리 의지가 강했지만 노 원내대표와 방송법은 협상에서 제외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야당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지난 4월 임시국회 시작과 함께 방송법 개정안 회기 내 처리를 주장, 임시국회 공전의 빌미를 제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