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다발 도로 구조적 문제 해결
교통시설물 안전·품질기준 충족
파손등 불량 시설물 관리 만전을

▲ 이성근 한국안전교육연구원 원장 전 울산시교육위원회 부의장

최근 대형교통사고가 자주 발생,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1일 전남 영암에서 농사일을 마친 노인들을 태운 버스가 도로 아래로 추락해 8명이 숨지고 11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달에는 울산 아산로에서 4건의 사고가 발생했고 그중 5일 오전에는 아산로를 달리던 시내버스가 끼어든 차량을 피하려다 담벼락을 들이받는 사고로 2명이 숨지고 37명이 다치는 대형사고가 발생 했다.

사고가 발생하자 모두가 마치 예상했다는 듯한 의견들을 내놓고 있다. 한마디로 예견된 사고였다는 것이다. 아산로를 운전해본 사람은 모두 위험을 느꼈을 것이다. 교통사고가 많은 도로로 낙인이 찍힌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급기야 경찰은 2015년 4월부터 속도를 70㎞로 낮추고 단속을 강화해 사고가 줄었다고 하지만 사고 위험은 고스란히 남아 있고 지금은 오히려 더 많아 졌다는 것이다. 방어진 순환도로에서 아산로 진입을 위해 좌회전할 경우 1차로가 갑자기 사라진 부분과 아산로 끝나는 지점에서 염포산 터널로 합쳐지는 고가도로가 생기면서 위험은 더 많아진 것이다. 차량흐름 방해로 엉키고 꼬이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진입부터 어려울 수밖에 없고 이 지점을 지날 때 화물차나 대형차들은 차선구조로 인해 큰 사고위험이 상존하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대형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운전자가 안전운전을 해야 하는 것은 물론 도로나 교통안전시설물 등이 제 역할을 다해야 가능하다. 도로와 교통안전시설물의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고 단속으로만 해결하려고 해서는 더욱 안될 것이다.

도로상에는 교통사고 예방과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많은 시설물들이 설치돼 있다. 교통안전시설물로는 충격흡수시설, 반사경, 차선규제봉(시선유도봉), 안전펜스, 중앙차선 분리대(무단횡단 방지), 가드레일, 표지판 등이 설치돼 있다. 운전자들이나 보행자가 무심코 지나치는 이런 시설들은 안전·품질 기준을 요구하고 있다. 즉 도로상에 설치돼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은 안전기준에 적합, 적정 수준의 품질이 확보되고 유지관리가 돼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잠시만 운전을 해도 도로상에 설치돼 있는 반사경, 시선유도봉, 가드레일 등이 차량에 부딪쳐 파손되거나 방향이 돌아갔거나 규격에 미달하는 불량품이 제 역할을 못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가 있다.

필자는 지난 4월25~2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나라장터를 다녀왔다. 조달청에 납품하는 교통안전시설물을 살펴보기 위해서였다. 규모에 비해 참여 업체가 적어 아쉬움이 있었지만 도로상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제품을 볼 수가 있었다. 참여 업체가 적은 이유를 확인해본 결과 교통안전시설물을 구매하는 지자체 관련자들의 무관심 때문이라고 했다. 참가 확인을 위해 마지막 날 지자체 담당자들이 줄을 서는 풍경도 올해는 찾아 볼 수가 없어서 아쉬웠다. 우리의 우수제품도 저가 수입품에 비해 선택 받지 못하는 현실을 보면 도로가 우수 교통안전시설물로 채워지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또 도로에는 수시로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차선을 줄이는 공사는 운전자를 당혹하게 하고 위험에 빠뜨리는 경우가 많다. 공사 횟수를 줄이는 방안을 찾아야 하고 철저하게 차량과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해야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전국적으로 시선이 집중됐던 시내버스 사고를 일으킨 아산로에 대해 안전진단을 하루 빨리 실시해 선형 등 개선을 하지 않으면 대형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없다. 버스 사고가 방어진 쪽에서 진입하는 1차로가 없어지는 지점에서 시작되었다는 지적에 차선 감소와 염포산 터널 합류지점의 문제를 해결하고 아산로의 위험구간 전체에 현대자동차 쪽 좁은 화단을 걷어 내고 차가 올라타지 않을 정도의 높이의 가드레일을 설치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도로가 아산로 뿐만이 아닐 것이다. 속도를 줄이는 방법과 단속보다 도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교통안전시설물이 제 역할을 다하도록 지속적인 유지관리와 근본적인 개선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이성근 한국안전교육연구원 원장 전 울산시교육위원회 부의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