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현 남목중학교 교사

작년 초 학급 환경미화를 하면서 교실 뒤편 게시판에 반 아이들과 나의 꿈을 적어서 붙여두었다. 축구 얘기만 나오면 눈이 반짝이는 누구는 축구 에이전트라고 써냈다. 운동신경이 뛰어나고 체육시간이 즐겁다는 누구는 체육교사라고 써냈다. 비행기 정비사, 유튜버, 국어교사, 과학자, 내과의사, 공무원 등 그들의 꿈 사이에 두 글자인 나의 꿈도 함께 써서 붙였다. 담임 이정현의 꿈, ‘스승’.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 법)이 시행된 후로 스승의 날은 평소처럼 수업을 하기엔 뭔가 어색하고 불편한 하루가 되었다. 어떤 학교들은 스승의 날을 재량휴업일로 정하기도 한다고 했다. 우리 학교는 5월 중 적당한 금요일에 하던 체육대회를 작년부터는 스승의 날에 맞춰서 열고 있다. 공식 행사는 없지만 스승의 날 느낌이 나도록 선생님과 학생이 2인3각 달리기도 하고, 선생님 대 학생으로 팀을 나누어 줄다리기 경기도 한다. 몇 주 남지 않은 체육대회를 기다리며 학급 단체 티셔츠를 주문하던 동료 선생님 한 분이 말씀하셨다. “그래, 그날은 체육대회 하는 게 마음 편해서 좋아.”

스승의 날은 처음부터 스승의 날이라 불리지는 않았다. 충남 지역에서 은사의 날이라는 이름으로 선생님을 위한 사은행사를 개최한 것이 시초였다. 이후 한글을 창제하여 백성들의 의식을 깨우치고자 한 세종대왕의 탄신일로 날짜가 바뀌어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백성들을 어여삐 여기는 마음으로 한글을 만들어 그들이 더 쉽게 뜻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왔기에 세종대왕은 수백 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오늘날까지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 중 한 사람이 되었다.

학교에 발을 내디딘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내가 이름을 불러주면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될 누군가의 스승이고 싶다. 그런데 막상 학교에 오면 수업은 물론이고 생활지도도 자신이 목표한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정신없이 오전을 보내고, 점심 식사 직후에 상담을 하고, 오후 수업을 마치고 행정 업무를 하다보면 어느 새 퇴근 시간이 지나 있는 게 다반사다. 그런 가운데 아이들을 향해 베풀어준 관심과 애정만큼의 감사하다는 인사를 받기는커녕 무시, 냉대, 심하면 욕설을 듣는 일도 생긴다. 경력이 한 해씩 늘어갈수록 더 많은 것을 꾹꾹 참아 넘기게 되고, 또 더 많은 것을 포기하게 된다.

얼마 전 스승의 날을 폐지해달라고 청원했다는 한 초등학교 선생님의 라디오 인터뷰 내용을 읽었다. 선생님들을 잠재적인 범죄자로 취급하는 분위기에다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교권 추락까지 어느 것 하나 공감가지 않는 부분이 없었다. 하지만 그 선생님의 말처럼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선물을 받고 싶어 하는 교사는 1도 없을’것이기에 스승의 날은 계속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답례를 받고 싶어서가 아니라 수많은 선생님들이 나의 꿈을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이 1년에 하루 정도는 있어야하기 때문에.

졸고를 읽으시는 독자 여러분께 꼭 말씀드리고 싶다. 여러분을 가르치셨던 선생님, 또 여러분의 자녀를 가르치고 있는 선생님들의 꿈은 스승이라고. 아무리 시대가 변하고 지금보다 어려운 근무 환경에 처한다고 해도 학교에 있는 수많은 선생님들의 꿈이 스승이 되는 것임은 변치 않는다고 말이다.

이정현 남목중학교 교사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